국립중앙의료원, '욕창 관리 시뮬레이션' 개발
2023.03.07 09:59 댓글쓰기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주영수)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가 최근 디지털 융합기술을 활용한 '욕창 ZERO 미션 도전 : 욕창 관리 시뮬레이션 훈련' 콘텐츠를 개발했다. 


이는 가상융합기술(XR) 플랫폼과 시스템을 이용해 '욕창 치료환경'을 가상화한 콘텐츠로, 의료현장에서의 욕창위험도 사정부터 처치까지의 과정을 미션 형태 게임으로 구현했다. 


교육 과정 임상 전문성을 확보하고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콘텐츠 기획, 개발, 검수의 모든 과정을 병원상처장루실금간호사회(KAWOCN)의 전문가 자문을 받아 제작했다. 


교육과정은 ▲욕창 위험도 사정 ▲욕창 예방 ▲욕창 사정 ▲욕창 드레싱 ▲실금관련 피부염 등 총 5가지 모듈로 구성됐다.  


체위변경, 욕창 크기 측정, 욕창 분류, 드레싱 적용방법 등 총 10가지의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학습자에게 등급을 부여하는 등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했다.


해당 콘텐츠는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누구나 무료로 학습이 가능하다.


주영수 국립중앙의료원장은 "임상현장에 필요한 필수의료 역량 강화를 위해 가상현실 기반의 실감형 이러닝(E-learning) 시뮬레이션 콘텐츠 개발을 적극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