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RI신약센터 성과교류 심포지엄 성료
원자력의학원, 방사성동위원소 활용 신약개발 최신 지견 공유
2023.12.22 07:50 댓글쓰기



한국원자력의학원(원장 이진경)은 지난 12월 20일 국가RI신약센터 대강당에서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한 산업지원 및 발전 방안'을 주제로 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국내 전문가 및 국가RI신약센터 서비스 이용 기업들을 초청해 진행된 이번 심포지엄은 방사성의약품 및 신약 개발 동향을 살펴보고 방사성동위원소 활용 신약 개발 후보물질 평가의 산업적 활용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방사성동위원소 이용 연구성과에 대한 각 전문가 발제 및 토론으로 진행됐다. 


첫 번째 세션인 ‘국내 신약 개발 및 방사성의약품 현황’에서는 ▲우리나라 신약 개발 현황과 전망▲국내 방사성동위원소 개발 및 보급 현황▲방사성의약품 임상시험 소개(원자력병원 변병현 박사)를 통해 방사성의약품 및 신약 개발 동향이 소개됐다.


두 번째 ‘방사성동위원소 이용 산업’에서는 ▲전립선암 표적 방사성의약품 연구 현황▲전립선암 진단 및 치료를 위한 방사성의약품 개발 ▲나노 플랫폼 기술을 이용한 차세대 방사성의약품 기술 등 신약 개발 적용 사례를 공유했다. 


마지막 세션 ’방사성동위원소 활용 기술‘에서는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한 환경유해물질의 체내거동 평가▲초감도가속질량분석기(AMS)를 이용한 신약 평가 ▲첨단바이오의약품 비임상 평가에서 방사성동위원소 활용등 방사성동위원소를 신약 개발·검증 활용 최신 기술이 소개됐다.


강주현 국가RI신약센터 센터장은 “의학원은 그간 해외 의존도가 높았던 방사성동위원소를 이용한 신약 개발의 국내 서비스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라며 “산업계와 지속적인 교류 및 협력을 통해 국민 건강증진에 힘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