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 '장애인 진료거부 금지' 입법 추진
서미화 의원, 의료법·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법 개정안 대표발의
2024.08.09 12:27 댓글쓰기

최근 발달장애인인 환자가 부상 첫날 의료기관 27곳에서 진료를 거부받은 사례가 발생한 가운데, 장애인 환자에 대한 진료거부를 막는 법안이 추진된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서미화 의원(국민의힘)은 '의료법 일부개정안',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2건을 대표발의했다고 9일 밝혔다. 


서 의원은 "최근 지체장애를 이유로 치과 진료를 거부하는 일이 있었고, 발달장애인 환자가 27곳에서 진료를 거부당하는 일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장애인이라는 이유만으로 건강권을 침해받는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서 의원은 이번에 의료법 개정안에서 장애인 진료 거부를 막기 위한 입법 근거를 마련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진료거부 금지 관련 내용인 현행법 제15조에 '의료기관 개설자는 장애인 환자에게 이 법 및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등에서 정하는 최선의 처치를 하도록 한다'는 조문을 신설하는 것이다. 


함께 대표발의한 발달장애인법 개정안 역시 의료법 개정안과 동일한 취지다. 


의료인 또는 의료기관 개설자는 발달장애인 환자의 진료나 조산 요청을 받을 경우, 해당 법과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률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최선의 처치를 하도록 한다. 


서미화 의원은 "현행 의료법이 정당한 사유 없이 환자 진료 요청을 거부할 수 없도록 하고 있지만, 긴급한 치료가 요구되는 장애인 환자들마저 진료 거부로 응급실을 전전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입법을 통해 장애인 환자들에 대한 진료 거부를 막을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 3
답변 글쓰기
0 / 2000
  • Dr 08.13 01:17
    국회의원들의 '멍청한 법' 입법으로 혼란과 세금 낭비 유발 시 처벌받고 책임지는 법도 만들어라.
  • 무식한 08.09 14:48
    말못하시는 분 수화할줄 몰라서 수화로 해줄 분 좀 부탁한다고 해도 무조건 들어와서 알아서 해결해라 민원만 내고

    말이 안통해서 장애로 소통이 안되서 의료사고 날뻔 한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그러면서 책임은 전부 의사한테

    전가하니 안보지...왜 의사와 대화 중계해줄 사람 좀 데려오는 게 그리 힘드냐? 의사는 척 보면 다 무슨 병인줄 아냐
  • ㅋㅋㅋ 08.09 14:27
    장애인이라 진료하기 싫어서 안보냐?ㅋㅋㅋ 그 장애를 치료하는게 의사들이다. 제정신임? 투석환자도 장애인인거 알지? 투석안되는 병원에서 골절환자 수술하면, 투석못하고 죽으라는거야? 와 진짜 국회의원 지능 수준에 탄식을 하고 갑니다. 무슨 카센터냐 병원이 ㅋㅋㅋㅋ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