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차 사용하면 성과급 미지급"…덴티움 휴가 시끌
"月 3일 이상 쓰면 인센티브 없다" 등 논란…직원들 "자유로운 권리 박탈" 비판
2024.08.21 05:14 댓글쓰기



덴티움 인재상

최근 직원 갑질 의혹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코스피 상장법인 덴티움 정성민 회장이 '연차 사용 시 성과급을 지급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세워 직원들이 상당한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직원들은 성과급을 볼모로 복장과 두발, 화장실 통제를 넘어 법적으로 보장된 휴가 사용까지 제한하는 것은 부당한 처우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20일 데일리메디 취재결과, 덴티움이 금년 2월부터 연차 사용자에 대해 성과급(인센티브)을 삭감하는 방침을 세우고 이를 시행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연차 사용 지침서에 따르면 '월 3일 이상 연차 사용 시 인센티브를 지급하지 않겠다'고 명시돼 있다. 또 '금요일이나 월요일 등 휴일 연동 연차 사용 시에는 특별사유를 설명할 것'을 지시하고 있다.


이 같은 방침을 두고 내부에서는 강한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성과급은 회사 경영 성과에 따라 각 직급별, 업무상 업적 등을 고려해 차등적으로 자유롭게 지급할 수 있는 임금이다. 회사 역량에 따라 지급하는 임금인 만큼 이를 지급하지 않아도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하지만 아무리 재량에 따라 지급하는 임금이더라도 법적으로 보장된 휴가와 연결 지어 불이익을 주는 것은 부당하다는 게 내부 관계자들 입장이다.


덴티움 한 관계자는 "정 회장 지시로 지난 2월 연차 사용자에 대해 인센티브 삭감 조치가 내려왔다. 노동법에 보장된 연차를 인센티브와 연결해 자유로운 사용을 막는 것은 명백한 노동법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회장 지시 전달 직원 '정직 처분' 뒷말 무성


직원들 비판을 키우는 요인은 덴티움 채용 페이지를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덴티움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업계 최고 수준 기본연봉'을 비롯해 ▲특별보상 ▲연말성과금 ▲원별 인센티브 ▲각종 수당 ▲복리 후색적 보상 등 다양하고 파격적인 보상제도를 강조하고 있다.


특히 회사 측은 "임직원들의 경제적 안정 및 업무 동기부여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보상제도를 시행하고 있다"며 "임직원이 즐겁게 일할 수 있도록 복지제도를 지속적으로 추가할 계획"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이러한 성과급 등을 볼모로 기본적인 권리마저 억압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또 다른 회사 관계자는 "성과급 미지급 기준이 월 연차 3개 사용인데 실상 2개만 사용해도 눈치를 봐야하고 뒤에서 말이 나온다"고 전했다.


덴티움이 시행 중인 다양한 보상/복지제도

업계 안팎에서는 갑질 의혹에 침묵하고 있는 정성민 회장을 향한 비판이 거세다. 회사 오너로서 반성과 개선 의지 없이 사안을 덮기에만 급급하다는 것이다.


현재 덴티움과 자회사 제노스 전·현직 직원들은 "정 회장이 그간 고압적 자세로 직원들 복장과 두발, 화장실 이용시간 등을 통제하면서 상식 밖의 행동을 해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체력단련 명목으로 '팔굽혀펴기'나 '물구나무서기'와 같은 부당한 지시를 내리거나 '직원들 휴대폰을 가져가 메신저를 수시로 검열했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지만 정 회장은 어떠한 입장도 표명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정 회장은 데일리메디가 갑질 의혹을 최초 보도한 지난 9일 해명과 사과가 아닌 "제보자를 색출하라"는 지시를 내린 것으로 확인됐다.


이 과정에서 일부 직원이 문책을 받았으며 某팀장은 정 회장 지시를 각 부서에 전달하는 과정에서 '내용을 왜곡했다'는 이유로 2개월 정직 처분을 받았다.



댓글 61
답변 글쓰기
0 / 2000
  • 아직도?? 09.04 16:06
    덴티움 아직도 변함이 없네요 ㅋㅋ  노무이슈가 너무 많은 회사죠~ 노동청에서 정기 점검 안하나요??
  • 역시나 08.30 20:14
    반성할줄은 모르고...기자들 돈으로 매수해서 기사 막으려는 소문만 들린다...
  • ㅁㅁ 08.29 05:51
    기사써서 내린다고기사가 사라지나

    참 해결생각은 안하고 ㅉㅉㅉ
  • 제노스 08.28 08:30
    여러 소리 할 것 없이 빨리 제노스나 상장 시켜라.

    뭐 몇십 배 튀겨 준다면서 주식 사라고 난리 칠 때가 언젠데 아직도 이러고 있냐..
  • ㅡㅡ 08.27 17:19
    슬프다 내 다니는 회사가 이런기사나 나고 ㅜㅜ
  • ㅈㄴㅅ 08.27 15:17
    자회사 제노스 능력없는 팀장이 자리잡고 있으니 실적이 그모냥
  • ㅇㅇ 08.26 10:43
    여기 회사 악명이 하도 높아서 이젠 들어오는 사람도 없다ㅋㅋㅋ



    뭘 알고 지껄이냐? 업계 소문 ㅈㄴ 안좋게 퍼져서 웬만하면 여긴 안오려고 하고



    현직자 아는사람 있으면 진짜 그래요? 하고 물어보고 지원 안함ㅋㅋㅋㅋㅋㅋ



    결국 팀에 사람들이 많이 나가니까그 2개 회사 악명이 하도 높아서 이젠 들어오는 사람도 없다ㅋㅋㅋ



    뭘 알고 지껄이냐? 업계 소문 ㅈㄴ 안좋게 퍼져서 웬만하면 여긴 안오려고 하고



    현직자 아는사람 있으면 진짜 그래요? 하고 물어보고 지원 안함ㅋㅋㅋㅋㅋㅋ



    결국 팀에 사람들이 많이 나가니까 충원은 잘 안되고 히스토리 파악도 제대로 안되고 개판 되가고 있는데?



    그리고 일일회의록 오전보고 오후보고 일일업무일지 진짜 보고 좀 그만 쳐해라



    일을 하라는건지 뭔지 보고만 하루종일 쳐하는 미친회사
  • 블라인드 08.26 10:07
    전에 누가 블라인드에 직원들 야근강제로 시켜놓고 팀장은 퇴근했다고 깠더니 다음날 출근하는 직원들 붙잡고 핸드폰검사하더라구요 블라인드 설치되있으면 열어서 내용확인도 하던데 그 팀장 아직도 잘 다니고있더군요

    왜그런가했는데 윗놈이 솔선해서 저러는데 밑에놈이 걸리겠나요? 대단한 회사아닙니까?
  • 영뵹 08.25 21:07
    국내 영업 개못함. 지가 파는 제품도 잘 모름.
  • 영업 08.25 22:12
    덴티움 직원 퇴사가 팀장부터 실무자까지 하도 많아서...교육시스템이 무너졌어여..아니 체계적인 교육제도 자체가 없음...그냥 각자 도생..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