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들 처참히 버틴다. 의료대란 정쟁화 말라"
김성주 중증질환연합회장 "2000명 증원 누가 결정했는지 중요한 게 아니다"
2024.08.16 15:41 댓글쓰기

의대 증원 2000명 숫자의 출처를 둘러싸고 국회와 정부, 여야 의원 간 갈등이 지속되는 가운데 환자단체 측이 "의료대란을 정쟁화하지 말아달라"고 절규했다. 


김성주 중증질환연합회 회장은 16일 국회 '의대 정원 증원에 따른 의과대학 교육 점검 연석 청문회'에 참고인으로 나서 교육위 김대식 국민의힘 위원의 질의에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정부가 의료계가 환자들이 치료를 잘 받고 있다고 밝히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며 "지난 4월~5월 췌장암 환자 설문조사 결과 신규환자 거부, 수술 취소, 항암 지연, 방사선치료 취소 등 정상적 치료를 받는 상태가 아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회장은 ▲의료대란 관련 공론화위원회 ▲환자피해 특별기구 발족 등을 요구했다. 


그는 "환자들에게 얼마나 피해가 생겼고,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는지 충분히 시간을 갖고 조사해야 한다"며 "다시는 의료공백이 발생하거나 의료계가 집단사직하지 않는 법을 만들어달라"고 요구했다. 


건강 상 이유로 오전 질의 마무리께 이석하게 된 그는 다시 한 번 환자들의 상황을 강조했다. 


김 회장은 "2000명을 누가 결정했느냐, 어떻게 결정했느냐가 중요한 게 아니다"며 "지금 이 시간에도 중증환자와 그 가족은 처참한 심정으로 버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의료계, 정치권, 정부 모두 환자들을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꼭 되돌아봐달라"며 "사안을 정쟁화하지 않고 시간을 낭비하지 말아달라"고 피력했다. 



댓글 4
답변 글쓰기
0 / 2000
  • yyhuhuhoho 08.28 13:22
    전체주의국가의 대통령 석렬씨계서 2000명이 중요하다하고 의사들은 직업에 위협을 느끼고 환자는 생명의 위협을 느끼는데 누가 열쇠를 가지고 있습니까?
  • wm 08.16 18:45
    참 어이없어서~ 2천명 증원을 누가 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고요? 환자 치료 잘 받고 있다고 의료계도 말한다고요? 어떤 의료인이요? 자유민주국가에서 집단사직 하지않는 법이요? 그렇게 주장하면 안되지요!! 일면이라도 전혀 수긍이 되지 않고요!!
  • 왜 당장의 위기만 모면하면 된다고 생각합니까? 한심합니다. 08.16 16:45
    환자단체들도 당장의 지네들 안위만 생각하지 말고, 의료의 백년대계를 생각하라.

    최근 의협서 50명 정원의 비행학교에 비유하여 만화 썼는데, 한번 봐보시라. 비유가 매우 적절함.



    학생정원50명의 비행학교에서 정부서 이제부터는 150명 더 충원하여 200명 정원으로 가르쳐야 한다고 함. 조종사가 부족하다는 명분이고, 정부에 줄선 학교장은 교육의 질 안떨어질 자신있다고 함. 수업할 교실없어 불가능하다고 하니 온라인으로 수업하라고 함. 연습할 비행기 부족해서 필수 연습비행시간 못 채운다고 교육 불가능하다고 하니, "평가기준을 유연하게 하라"고 정부서 말함. 학생들은 그런 교육 안받는다고 그런 교육받은 파일럿은 국제적으로 인정 못받는다고 휴학하겠다고 함. 우리 정부서는 수업안받아도 진급시키고 면허주겠다고 함. 파일럿교육국제기준있는데, 통과못할거라고 선생들이 그러니, 정부와 학교장은 그러면 평가거부하면 된다고 함. 평가를 왜 파일럿만 하냐고 시민단체,승객단체가 파일럿 평가하면 된다고 우김. 왜 비행기를 파일럿만 조종하냐고 파일럿 카르텔 부수겠다고 .... 당신은 이런 비행기 타시겠습니까?

    왜 환자단체서 정부측만 옹호하면 당장의 위기만 모면하고 의료계의 100년대계는 생각안하는지.. 진심으로 한심합니다. 나만 생각말고 남들도 좀 배려하고 생각합시다. 향후 10년후에는 영국처럼 악명높은 웨이팅 리스트 생길거고, 돈있는 사람들만 미국 일본 나가서 진료 및 수술받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거라 자명합니다.

    국민들이 진정 이런 의료를 원할거라 생각합니까?
  • ㅊㅇㅎ 08.16 16:03
    2천명 증원을 누가 했는지가 왜 중요하지 않나요? 이미 다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집단사직 방지법이  자유민주주의에서 가능한가요? 당신 같은 무지성이 의사와 환자를 갈라치기 하고 대한민국의료를 더 위태롭게 합니다. 정신 차리세요!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