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닛-다이이찌산쿄 "항암 신약 개발 협력"
2개 신규 항암제 파이프라인에 AI 바이오마커 플랫폼 통합 등 추진
2025.12.16 09:10 댓글쓰기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대표 서범석)은 글로벌 항암 리더 기업 다이이찌산쿄(Daiichi Sankyo)와 협력 계약을 체결하고 항암제 신약개발 분야에서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었다고 16일 밝혔다.


다이이찌산쿄는 글로벌 블록버스터 ADC(항체약물접합체) '엔허투'를 개발한 신약 분야 글로벌 리더로 다수의 차세대 신규 항암제 파이프라인을 보유, 신약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다이이찌산쿄가 개발 중인 2개 신규 항암제 파이프라인에 AI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 스코프를 통합함으로써 AI 기반 새로운 바이오마커를 발굴하기로 뜻을 모았다.


양사는 다이이찌산쿄 새로운 항암제 개발 프로젝트에 루닛 IHC(면역조직화학) 정량분석기인 '루닛 스코프 uIHC'를 적용해 IHC 조직 검사 정량적 분석 정확도를 향상시킬 예정이다.


또 루닛 면역학적 형질분석기 '루닛 스코프 IO'를 활용해 종양미세환경에서 면역표현형(IP) 및 면역세포에 대한 정밀 분석을 진행할 계획이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이번 계약은 다이이찌산쿄가 추진 중인 신약 개발 과정에 AI 기술을 처음으로 도입한 것"이라며 "빅파마와 AI 만남은 단순한 협력 차원이 아니라 AI 바이오마커를 기반으로 하는 신약 개발 시대가 열렸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 (AI) ( ) (Daiichi Sankyo) 16 .


ADC() '' , .


2 AI AI .


IHC() ' uIHC' IHC .


' IO' (IP) .


" AI " " AI AI " .

1년이 경과된 기사는 회원만 보실수 있습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