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 코로나로 위중증 급증···다른 질환 '중환자' 비상
대한중환자학회 '전문인력 포함 절대 부족, 치료병상 100여개 감소'
2021.11.18 12:45 댓글쓰기
 [데일리메디 한해진 기자] 대한중환자의학회가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중환자 진료 공백에 대해 정부가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중환자의학회는 18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선진국들과 달리 중환자 분야 전문인력과 자원이 매우 부족한 우리나라에서 코로나19 위중증 환자 증가는 코로나 중환자는 물론 비(非)코로나 중환자들에게도 큰 피해를 주게 된다"고 지적했다.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확진자와 중증환자가 증가 추세다. 특히 위중증 환자가 500명을 넘으면서 이에 대한 대응에 관심이 쏠리는 중이다.
 
학회에 따르면, 지난 17일 기준 수도권의 주요 상급종합병원 포함 전국 9개 병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총 중환자병상 1047 병상 중 241개 병상은 코로나19 중증환자 진료에 배정돼 비코로나 중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병상이 97병상 줄어든 상황이다.
 
또한 행정명령에 따른 기존 의료기관들의 코로나 중환자병상 마련이 비코로나 중환자병상 축소 운영으로 이어져 중환자실 진료가 필요한 암, 이식, 심장, 뇌수술 등 고난이도 수술이 지연되고 응급 중환자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없는 사태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학회는 "비코로나 중환자 진료 공백을 정부가 국민들께 알리고 협조와 양해를 구해야 한다"며 "코로나 중환자 병상확보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코로나 중환자 진료 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기 바란다. 의료인력과 설비기준에 대한 지원과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지역별로 중환자실 병상이 부족할 경우 타 지역의 중환자실 병상으로 환자를 이송할 수 있는 안전한 중환자 이송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재난 상황에서 중환자진료는 최대한 많은 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도록 운영돼야 하는 만큼 보건당국, 전문학회, 그리고 시민사회가 합의하는 중환자 입실과 퇴실 지침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국민들에게도 단계적 일상 회복이 안정적으로 이뤄질 때까지 물리적 거리두기를 할 것을 권유했다.
 
학회는 “4차 유행이 지속되는 현재에도 코로나 중환자 진료체계 구축은 답보 상태에 있다”며 “단계적 일상회복의 과정에서 코로나19 위중증 환자가 연일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향후 상황을 예측하기 어렵다. 전문가들의 중환자실 현장 목소리에 귀기울여 달라”고 강조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