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응급의료, 질적 성장 견인 기여”
김성중 중앙응급의료센터장 “지역완결형 시스템 구축” 피력
2022.05.09 05:06 댓글쓰기

[데일리메디 박대진 기자] 신속한 판단력, 널따란 통찰력, 과감한 실행력. 긴장의 연속인 응급의료 현장을 사수하는 의료진에게 요구되는 필요충분조건들이다. 


생명의 최전선에서 사투를 벌이는 응급의료. 분초와의 싸움이 일상인 이 의료 분야의 역사는 다른 전문과목 대비 길지 않다.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 1970년대 처음 시작됐고, 우리나라는 1996년에야 첫 전문의가 배출됐다. 


그마저도 △성수대교 붕괴 사고 △대구 지하철 가스 폭발 사고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 등 잇단 대형사건이 도화선으로 작용하며 국내 응급의학이 도입됐다. 


이후 25년 세월이 훌쩍 지났고, 국내 응급의료 수준도 비약적 성장을 거듭했다. 하지만 의료진 개개인 역량은 우상향했음에도 국가 차원의 응급의료체계는 미흡하다는 지적이 여전하다. 


그 부족함을 채우고 발전시키기 위해 불철주야 운영 중인 곳이 ‘중앙응급의료센터’다. 


최근 취임한 김성중 신임 센터장은 응급실에서 통용되는 ‘ABC 조치’를 국내 응급의료체계에도 고스란히 투영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기도(Airway), 호흡(Breathing), 순환(Circulation)으로 대변되는 ‘ABC’는 응급의료 숨구멍에 해당하는 ‘예산’, 원활한 운영을 위한 ‘인력’, 끝으로 유기적인 ‘이송’에 해당한다는 판단이다.


김성중 센터장은 “대한민국 응급의료가 든든한 사회안전망으로 촘촘하게 자리 잡고 기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부진 각오를 전했다.


특히 획일화된 시스템 대신 지역맞춤형 응급의료체계 확립 필요성을 강조하며 응급환자 발생 시 골든타임 내에 전국 어디에서나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복안이다.


“코로나19 사태 속 응급의료 역할 성찰”

“새정부, 전문가 중심 응급의료체제 논의”

“응급의료, 세분화 아닌 전문화 필요”


- 중책을 맡게 된 소감과 각오

국가와 국민을 위한 응급의료체계 발전 계획 수립, 운용해야 하는 매우 중차대한 자리를 맡게 돼 부담감이 상당하다. 하지만 평생 응급의료체계 분야에 종사해 온 만큼 특별한 성과를 지향하기 보다 최선을 다해 헌신하겠다는 각오로 임할 생각이다.


- 국내 응급의료체계에서 가장 시급한 과제는

코로나19 사태 속에 응급의료체계가 제대로 작동했는지에 대한 천착이 필요하다. 특히 대형병원 쏠림현상, 중증외상환자 치료기회 상실 등 기존 응급의료체계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노력이 수반됐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상황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이 부분에 대한 성찰과 반성이 우선 필요하다.


- 감염병 사태를 통한 응급의료 개선 방향은

감염병과 같은 국가적인 보건 위기 상황은 물론 평소에도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응급의료시스템이 개발되고 운용돼야 한다. 무엇보다 시급한 문제는 중증외상환자, 사회적 약자들의 치료기회 보장이다. 또한 모든 국민이 언제, 어디서든 동일한 응급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게 급선무다.


- 새정부 출범, 응급의료체계 혁신 기대하나

윤석열 당선인이 의료 취약지 문제를 국‧공립병원 중심으로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취약지 문제 해결의 의지를 천명했다는 점에서 상당히 고무적이다. 다만 응급의료 정책과 관련해서는 전문가 집단인 중앙응급의료센터, 대한응급의학회 등과 많은 상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전문가들의 의견이 정책에 반영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민‧관 혼재된 응급의료체계, 효율화 방안은

국가 주도의 공공의료 수행은 많은 예산과 인프라가 필요한 만큼 현실적으로는 결코 녹록치 않다. 하지만 현재 전국의 국‧공립과 민간을 포함해 총 500여개의 병원들이 응급의료를 수행 중이다. 이들에게 더 많은 유인책 제시를 통한 참여율 제고와 시스템 효율화 모색이 이상적인 모델이다. 국가 입장에서는 저비용 고효율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 중심에는 중앙의료센터가 있다. 센터는 그 역할을 수행할 준비와 각오가 돼 있다.


- 응급의료평가 관련 불만의 목소리가 높은데

평가자와 수검자 입장은 상반될 수 밖에 없다. 그 간극을 줄이는 노력은 서로 필요하다. 물론 평가자들의 태도나 역량에 대해서는 센터 차원에서 꾸준한 교육과 개선을 해 나갈 계획이다. 다만 응급의료평가 취지는 500여개 응급의료센터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것임을 알아주기 바란다. 국내 응급의료의 질을 높이고 시스템을 발전시키기 위해 평가의 질도 함께 높이려 노력하겠다.


- 응급의료 세분화 패러다임에 대한 견해는

소아전문 응급의료센터. 중증외상의료센터 등이 일부 운용 중이지만 병원들은 경영적 측면에서 선호하지 않는 게 현실이다. 의료인력 역시 24시간 근무해야 하는 부담감으로 기피하면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럼에도 응급의료 전문성 확보라는 점에서는 바람직한 방향이다. 때문에 정부는 다양한 유인책을 마련해 보다 전문화된 응급의료 서비스 제공 환경이 구축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국내 응급의료체계에 주어진 중요한 과제 중 하나다.


- 응급구조사 업무 범위 조정 갈등이 여전하다

조건부 찬성이다. 환자 이송을 담당하는 응급구조사 업무 범위 확대 취지에는 전적으로 공감한다. 하지만 현재 시스템 상으로는 기대보다 우려가 큰 게 사실이다. 모든 인력에 대한 전면적 업무 범위 확대는 바람직하지 않다. 일정한 훈련을 통한 자격 취득 등 안전장치가 필요하지만 아직 이해당사자들은 별도의 진입장벽이 없는 상태에서 업무 범위에만 함몰된 주장을 펴고 있다. 조금 더 숙련된 인력 양성체계를 고민해야 한다.


- 국내 응급의료체계의 이상적 방향은

지역 마다 인구, 지리, 산업 등 각기 다른 특성을 갖고 있다. 때문에 각 지역에 맞는 응급의료체계를 구축하는 게 바람직하다. 물론 응급의료 프로토콜이나 이송체계 등 총론에는 정형화된 시스템이 요구되지만 운용 등 각론으로 들어가면 지역사회 맞춤형 응급의료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지역완결형 응급의료시스템 구축을 위해 해당 지역 응급의료 전문가와 담당공무원 등이 중심으로 논의가 이뤄지고 실행에 옮겨져야 한다.


한편, 김성중 신임 센터장은 조선대학교 학생처장, 조선대병원 응급의학과 과장, 진료부장, 기획실장을 역임했고, 대한응급의학회 재무·법재·보험·기획이사 등 다양한 경험을 갖춘 응급의료 전문가다.


광주광역시, 전라남도 응급의료 위원이며, 광주시 응급의료지원센터장과 조선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장으로 활동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