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피폭 걱정없이 암(癌) 찾는 의료영상기술 개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인체 무해 산화철 활용, PET 대체 가능"
2023.06.01 19:00 댓글쓰기

(대전=연합뉴스) 김준호 기자 = 환자가 방사선에 노출되는 양전자 단층 촬영(PET)을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을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산화철 나노입자를 이용한 의료영상(MPI) 기술을 활용해 125㎜급 시야각을 가진 영상 장비를 개발했다고 1일 밝혔다.


핵의학 영상기기인 PET는 암·뇌종양·치매 조기 진단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 방사성 의약품을 환자가 섭취하거나 주사해야 하는 점이 문제로 지적된다.


극미량이지만 방사성 물질이 인체 내부에 들어와 방사선 피폭이 이뤄지므로, 검사 횟수나 환자 몸 상태에 따른 제약이 많다.


ETRI가 개발한 기술은 인체에 해가 없는 산화철 나노입자를 활용한다. 혼합전자기장 분석 기술과 영구 자석 배열을 이용한 자기장 방식의 MPI 기술이다. 산화철 나노입자는 연속적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연구진은 자기장 발생 장치를 비롯한 중앙 제어시스템과 제어 소프트웨어 등 원천기술 대부분을 독자 개발했다.


ETRI 필드로보틱스연구실 정재찬 박사는 "기존 장비의 시야각 한계를 인체에 적용할 수준까지 넓힐 수 있을 것"이라며 "기술을 더 고도화하고 실제 상용화까지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junh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댓글 1
답변 글쓰기
0 / 2000
  • 한심의 06.02 13:18
    PET이 뭔지 모르고 하는 소리... 그냥 방사능물질만 주면 되는거라고 생각하는지...

    PET을 대체할 것이 아니고, MRI를 대체할 검사라고 해야 옳을 것 같은데.. PET은 병적조직에 특이적인 분자영상인데 공학자가 공학만 알고 자랑을 하시는 듯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