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해거담제 4개·결핵치료제 5개 '수급 관리' 강화
식약처-복지부, 원료 공급 힘든 '면역글로불린 품목' 유통 개선 방침
2024.03.03 06:38 댓글쓰기

정부가 진해거담제 4개 품목에 대한 증산 조건부 약가 인상을 검토 중이다. 수급 불안이 심한 결핵치료제 5개 품목과 원료 공급에 어려움을 겪는 면역글로불린 등 품목은 유통 개선 조치에 들어간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보건복지부는 지난 2월 29일 관련 기관 및 단체 등과 함께 '제13차 수급 불안정 의약품 대응 민관 협의'를 통해 수급 불안정 의약품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마련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지난 12차 회의때 논의됐던 진해거담제 및 경장영양제에 대한 모니터링 및 조치 상황을 공유했다.


일선 병원에서 공급 부족이 제기되고 있는 결핵치료제 5개 품목과 면역글로불린 3개 품목 및 아미노필린 4개 품목에 대한 논의도 진행했다.

 

진해거담제인 코대원정(대원제약), 코푸정(유한양행), 코데닝정(종근당), 코데날정(삼아제약)은 현재 증산조건부 약가 인상을 검토 중이며, 당초 공급 중단이 예정돼 있던 1개 품목은 제약사가 철회했다.


경장영양제 2개 품목 가운데 홍해 예멘사태로 수입에 차질을 빚고 있는 하모닐란액은 5월부터 정상화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엔커버액 수입량 증가로 월 공급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작년부터 채산성 부족으로 제약사로부터 공급 중단 보고가 되고 있는 결핵치료제 5개 품목은 제약사 협조 요청과 함께 정부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해당 품목은 동인당파스과립(디아이디바이오), 탐부톨정(종근당), 튜톨정(비씨월드제약), 리팜피신캡슐(유한양행), 구주프로티온아미드정(구주제약) 등이다. 


원료 공급에 어려움을 겪는 면역글로불린 3개 품목, 아미노피린 4개 품목은 유통과 사용 추이 분석 결과, 비만 및 불임 등 비급여 사용량이 많아 치료 시급성을 고려한 유통 개선 조치에 나설 방침이다. 


소아·중환자 면역결핍 치료 등에 사용되는 아이비글로불린에스엔주5%, 10%(녹십자), 리브감마에스앤주(에스케이플라즈마) 3개 품목은 헌혈량 감소 및 수입 혈장 가격 상승 등으로 공급에 차질을 빚고 있다.


기관지 확장제 및 비급여 비만치료에 사용하는 아미노필린 주사제에는 제일아미노필린주사액(제일제약), 휴온스아미노필린주사액(휴온스), 대원아미노필린주사액(대원제약), 대한아미노필린주사액(2.5%. 대한약품공업) 등이 포함된다. 


아울러 복지부는 3월 4일부터 제약사로부터 공급중단 보고된 의약품 정보를 의약품 안전사용서비스(DUR)를 통해 매월 안내할 예정이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