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의료대란 종료, 합리적 개혁 새 출발"
"충분한 공론화와 과학적 접근 통해 지속가능한 의료개혁 추진" 당부
2025.10.21 16:00 댓글쓰기



사진제공 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이 의료대란 종료를 공식화하며 의료개혁을 다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전임 정부 시절 혼란을 낳았던 방식과 달리 충분한 공론화와 과학적 접근을 바탕으로 합리적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 대통령은 21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제46차 국무회의에서 "의료대란으로 발령된 보건의료 위기 경보 심각단계가 어제 해제됐다"며 "장기간 이어진 비상진료체계가 1년 8개월 만에 끝났다"고 말했다. 


그는 "어려운 여건에도 묵묵히 환자의 곁을 지킨 현장 의료진, 119구급대원을 비롯한 모든 공직자 여러분에게 깊이 감사하다”며 "큰 불편을 겪은 우리 국민 여러분에게도 감사와 함께 송구하다는 말씀 드린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윤석열 전임 정부의 의료정책 추진을 비판하며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사안을 충분한 정책적 고려나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인 탓에 그간 국민이 입은 피해가 이루 말할 수 없이 컸다"고 지적했다. 


이어 "관계 부처는 다시는 이런 우를 범하지 않도록 소통과 참여, 신뢰를 바탕으로 지역 필수 공공의료 강화 로드맵 마련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이 대통령은 의료개혁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그는 "의료개혁은 필요하다. 이로써 의료개혁이 좌절되거나 포기한 게 아니라, 새로운 토대 위에서 합리적 방향으로 다시 준비해야 한다"며 "충분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 합리적 방안을 마련하고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야겠다”고 말했다.


또한 의료인력 확충 문제를 언급하며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을 통해서 의료인력 양성 방안에 대한 사회적 중지도 함께 모아나가야겠다"고 밝혔다. 



.
?

. .


21 46 " " " 1 8 " . 


" , 119 " " .


" " . 


" , " .


. " . , " " .


" " . 

1년이 경과된 기사는 회원만 보실수 있습니다.
댓글 2
답변 글쓰기
0 / 2000
  • 11 10.23 16:23
    파업이 무슨 끝이냐. 현장은 똑같다. 병원 수용거부때문에 아직 국민들 고통받고있는데 119 대원들도 죽어난다.
  • 개혁이란 10.22 21:12
    자기네 마음에 안드니 뒤집어 엎는단것이지. 뒤집어 엎으려면 좀 과학적으로 엎어라  한방을 폐지하라고 이 고관대작님들아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