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역대 최다 8571명···재택치료 의료기관 확대
政, 오미크론 확산 대응방안 강화···의원급 치료모형 지자체별 '다양화' 인정
2022.01.25 12:32 댓글쓰기


[데일리메디 백성주 기자] 오미크론 변이 유행으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역대 최다인 8571명을 기록한 가운데 정부가 ‘재택치료’를 중심으로 하는 대응방안을 내놨다.
 

일일 확진자 2만명 발생에 대비, 정부가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을 이달 말까지 400개 이상으로 늘린다. 의원급 의료기관의 경우 참여 활성화를 위해 재택치료 모형을 다양화 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국무총리 김부겸)는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권덕철 장관)로부터로부터 오미크론 확산에 따른 재택치료 대응방안을 보고받고 이를 논의했다고 25일 밝혔다.


1월 24일 기준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은 총 369개소, 최대 관리 가능 인원은 5만8000명 규모다. 관리 가능 인원 대비 재택치료 중인 환자(가동률)는 50%로 관리 가능한 수준이다.


최근 오미크론 변이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대규모 환자 발생이 우려되고, 관리가능 인원 대비 재택치료 중인 환자 비율이 점차 증가하는 상황이다.


지난 20일 36% 수준이던 환자는 22일 41%, 24일 50%로 늘었다. 이에 따라 방역당국은 환자 급증과 재택치료율 증가에 대비한 재택치료 대응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재택치료자 증가에 대비, 관리체계를 효율화 한다. 이달 26일부터 현재 10일인 관리기간(7일 건강관리 + 3일 자가격리)을 7일로 단축한다.


예방접종 미완료자는 7일간 건강관리 후 사흘간의 자율격리를 실시, 국민 참여와 책임을 바탕으로 관리를 효율화한다.


현재 일일 2~3회 건강모니터링을 1~2회 수준으로 완화하는 방안도 향후 오미크론 확산 추이 등 방역 상황을 고려해 시행할 예정이다.


인프라 확충 위한 지자체별 관리의료기관 추가 지정계획 수립


재택치료 의료 및 관리 인프라도 확충한다. 추가적인 관리 여력 확보를 위해 시·도별 관리의료기관 추가 지정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일일 확진자 2만명(최대 관리가능인원 11만명)까지 발생에 대비하고, 우선 1월 말까지 관리의료기관을 400개 이상으로 확충하게 된다.


박향 방역총괄반장은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의 지속적인 확충, 필요시 건강모니터링 수준 완화 등을 통해 탄력적으로 대응할 것”이라며 “확진자 급증에 충분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의원급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의원-병원’, ‘의원-지원센터’, ‘의원 컨소시엄’ 등 의원급 재택치료 모형을 다양화하고, 지자체별 여건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지자체별 재택치료인력 확충계획 수립하고, 예비인력을 사전 교육해 환자 급증시 투입할 수 있도록 관리인력도 확충한다.
 
아울러 환자의 원활한 대면 진료를 위해 현재 51개소인 외래진료센터를 2월 말까지 90개소까지 확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한 장비 구입, 동선 분리 등을 위한 예산을 지원한다.
 

응급상황 발생 시 대응 역량도 높이게 된다. 외래진료 등 비응급상황의 구급차 이용을 제한하고, 자차와 방역택시를 우선 이용하도록 해 구급차를 중증·응급환자 중심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한다.


박 총괄반장은 “현재 보건소와 관리의료기관이 운영 중인 24시간 응급전화 야간·휴일 수신 현황을 3월까지 집중 점검, 응급 상황에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