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임상교수 속도···국립대병원, 현장 의견 수렴
강원대·전남대·전북대, 의료원과 간담회···'지속가능성 위한 법제화 시급'
2022.04.21 06:10 댓글쓰기

[데일리메디 백성주 기자] 지역 공공병원 인력난 해소와 필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도입된 공공임상교수제도 정착에 지방 국립대학교병원이 적극 나서는 모습이다. 
 
제도가 시행되면 국립대병원은 진료·교육·연구 부문 공공성 강화사업을 전담하고 의료원에서는 중진료권의 필수의료 등을 담당한다. 
 
특히 공공임상교수는 코로나19 대응과 함께 ▲응급, 외상, 심뇌혈관 등 중증필수의료 ▲교육, 자문 및 전공의 공동 수련 ▲지역사회 건강관리(만성질환, 정신, 장애인) ▲감염 및 환자안전 등 필수의료를 수행하게 된다.
 
20일 의료계에 따르면 공공임상교수 제도 시범사업은 오는 2023년까지 2년간 진행된다. 올해는 95억원의 예산이 투입돼 전국적으로 150여 명의 인원이 선발된다. 
 
교육부는 상반기 중 시범사업 기본계획과 표준 운영지침을 마련, 하반기부터 해당 의사를 지방의료원에 파견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15명 가량의 인력이 배정될 예정인 전북대병원에 채용된 인력 중 일부는 남원·군산·진안의료원으로 파견된다.
 
이곳 병원은 공공임상교수제 시범사업을 앞두고 지난 12일 지자체와 지역 책임의료기관 간 상호 협력 및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유희철 병원장과 이식 진료처장, 조대선 교육인재 개발실장 등 전북대병원 주요 관계자와 전북도청 강영석 복지여성보건국장, 남원의료원 박주영 원장, 군산의료원 김경숙 원장, 진안의료원 조백환 원장 등이 참석했다.
 
전북대병원은 교육부의 시범사업 기본계획과 표준운영지침에 대한 설명에 이어 사업의 성공적인 안착과 활성화를 위한 각 기관장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기관장들은 공공임상교수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년이 보장되는 정규사업으로의 법제화 필요성을 주장했다. 전북지역 특수성을 반영, 중증 지역필수 의료 및 지역사회 건강관리 수요에 최적화된 파견계획의 수립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전북대병원 유희철 병원장은 “사업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연속성과 지속가능성 등을 위한 법제화와 예산지원, 지역의 특수성을 담은 지자체와 지역의료기관간의 적극적인 지원과 긴밀한 협력 노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15~18명의 인력이 배정될 강원대학교병원도 지난 13일 강원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과 지방의료원 및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강원도 내 공공임상교수 운영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국립중앙의료원 주영수 원장, 공공보건의료센터 임준 본부장, 지방의료원연합회 조승연 회장 및 강원도 5개 지방의료원(강릉, 삼척, 속초, 영월, 원주) 원장이 자리했다.
 
참석자들은 공공임상교수 충원율을 높이고 성공적인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서 강원도 특성을 고려한 모형 개발 그리고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강원대병원 남우동 병원장은 “공공임상교수 선발에서 운영까지 지방의료원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진행할 예정”이라며 “제도의 효과적 정착을 위해 공공임상교수와 함께 운영할 보조 인력과 수련기관 지정, 전공의 정원 확보 등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보다 앞선 지난달 30일 전남대학교병원은 목포시의료원 이원구 원장, 순천의료원 김대연 원장, 강진의료원 정기호 원장 등과 ‘공공임상교수 제도 관련 간담회’를 가졌다.
 
참석자들은 공공의료 업무를 수행할 공공임상교수 제도 설명과 운영 및 모집 방안, 제도화 필요성 등 지역의료 연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전남대병원은 약 11~15명의 공공임상교수 정원이 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선발 후 일부를 목포의료원과 순천의료원, 강진의료원으로 파견하게 된다.
 
안영근 병원장은 “국립대병원이 직접 의사를 선발하기 때문에 지방의료원에 고급 인력을 보낼 수 있어 지역 공공의료 질이 향상될 것”이라며 “2024년 2월까지 한시적 국가 사업의 연속성과 지속 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해 법제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