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생協, 대정부 '8가지 요구안' 제시
증원 백지화·동수 의정합의체 구성·휴학계 수리금지 철회 등
2024.03.25 14:24 댓글쓰기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이하 의대협)이 "현 사태와 관련한 의사결정 과정에서 의대협이 자주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한 대한민국 의료시스템 개선의 시작점"이라며 정부에 8가지 요구안을 제시했다.


의대협은 지난 24일 대회원 서신을 통해 동맹휴학 중인 의대생들을 독려하며 '대정부 요구안'을 공개했다.


이들은 우선 의대 증원 백지화를 거듭 요구했다.


의대협은 "정부는 과학적 연구에 기반하지 않고 정치적 이해타산만을 위해 추진한 필수의료 정책패키지 및 의대 증원 정책을 전면 백지화하라"고 밝혔다.


이어 "두 번째로 의·정 양측은 중대한 의료정책을 조속히 논하기 위한 의·정 동수의 의·정 합의체를 구성해 법제화된 보건의료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현 의료 문제에 대한 과학적 원인 분석 및 해결을 위해 책임을 다하라"고 촉구했다.


세 번째 요구로 "정부는 의료현장 목소리를 줄곧 외면하다가 의료정책을 졸속 추진해 발생한 현 사안의 책임을 시인하고 투명한 조사 후 국민들에게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의대협은 필수의료 정책패키지와 의대 증원 관련 구체적 방침도 입장을 피력했다.


이들은 "환자의 특이적 상태와 체계적 안전관리를 충분히 고려한 제도를 도입하고 의료진의 법적 책임을 완화하라"면서 "필수의료의 명확한 정의를 논의하고 합리적인 수가 체계와 최소 인상률의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또 바람직한 분배를 위한 의료전달 체계 확립에 대한 대안 제시, 인턴·전공의 수련환경 개선과 자유의사 표현의 권리 보장을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의대생들 휴학과 관련해 "개개인의 자유 의사에서 비롯된 휴학계에 대한 공권력 남용을 철회하고, 휴학 사유를 정부가 자의적으로 해석할 수 없도록 법적 근거를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의대협은 "정부는 국민 고통을 외면하지 않고 불필요한 의료비 지출을 줄이며, 현장의 목소리와 끊임없이 소통함으로써 부패, 편중, 불통 없이 지속 가능한 의료를 향한 지혜로운 결단을 위해 책임을 다하라"고 말했다.


이어 의대생 회원들에 "의대 구성원의 단일대오는 오로지 후회 없을 결단일 경우에만 원상복귀될 것임을 강력히 약속드린다"고 결의를 다졌다.



댓글 107
답변 글쓰기
0 / 2000
  • 뚜리뛰리 03.28 16:22
    의협? 혈압이 오른다 집단행동하는 의사 너거들 진짜 나쁘다  무대뽀네 나쁜것들 욕하고싶다 국민 보호한다고 정부가 되도록 유연하게 기회를 계속 주고 있는거 안보이나? 인성 안된것들 사표 수리하고 자격박탈 시켜 다시는 의사 못하게 하고 했음 하는 마음 가진 국민들이 천지빽깔일것이다 치사한방법으로 국민과 정부를 겹박하는 못된것들
  • 오희 03.28 04:56
    직접적 원인제공은 정치질하는 정부임. 사람은 다 이익따라 움직입니다. 그런데 왜 이렇게까지 하는지 유튜브에 잘 설명된 거 많아요. 알고 배우고 의견을 정하세요. 정치질에 놀아나지 말고. 이게 그냥 의료계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 잉여분쇄기 03.27 21:37
    탈원전 근거조작 깜빵 간 것처럼 2,000명 근거조작 깜빵 예약이다 ~~ 한림원이 싸그리 조작이란다 ~ 박정희 대통령 각하께서 만드신 세계 최고 K-의료를 가짜 보수 용산 양아치와 초록이들이 말아 먹었으니 진짜 보수가 반드시 때려잡는다 ~~ 깜빵에서 평생 썩을 준비나 해라 ~
  • 손도끼 03.27 21:34
    댓글 다는 빨간 당 놈들 똥줄 탔나 보구나 ~~ 의사 협박해서 재미 볼 줄 알았더니 지들 죽을 구덩이 팠구나 ㅋㅋ ~~ 몸부림 쳐봐야 이미 늦었으니 모든 걸 내려놓고 죽을 준비나 해라 ~~ 진짜 보수가 확실히 묻어주마 ~~ ㅋㅋ
  • 김정요 03.27 21:13
    의대협~ 당신들의 특권의식은 역겹기까지하다~ 정치질 까지하려드네
  • 또라이 03.27 20:49
    솔직히 의사들 진단기계 없으면 곤란하자나요 밤에 대학병원서 광사다 당직의 저렴한 임금해서 세명근무하세요 경영자도 부담 없게요. 의사가 돈, 명예가 아닌 사명감, 좋은쳬력, 인간애 가진 사람이 의사 되세요
  • 쉑시 03.27 17:31
    자연치료법을 인정해라.
  • 최고봉 03.27 16:32
    전공의와  의대생들 그리고 강성 의료인들,  진실을  호도하지마라.  의료개혁을 마치  정치적  색깔인냥  코스프레 하는데  어림없다.    의료개혁은  여야 그리고  좌우가  아닌  정치  개입도  아닌  대다수  국민  모두가  희망하는  그리고  정부에  요구하는  정책  사안임을  의사  단체는 잊지 말야한다
  • 이미화 03.27 16:25
    환자들 볼모로  끝까지  의대증원 무효화를 밀어부치는 집단 이기주의의  끝판왕  이런 집단은 세계 어느나라에서도 없다  정부는 2000명증원  끝까지  고수해야 한다
  • 倉田あや 03.27 16:03
    의대는 아무것도 양보한것없이 요구사항만 내걸어 땡깡이네요. 민노하고 똑같아요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