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vs 약사 '성분명 처방' 재점화…소송전 비화
식약처장 '긍정' 발언 후 의료계 강력 반발···약사회 "돈 놓기 싫어 생떼"
2022.10.28 12:32 댓글쓰기



최근 국정감사에서 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의 '성분명 처방' 긍정 발언으로 의료계가 연이어 반발하면서 약계와의 신경전이 거세지고 있다.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를 시작으로 전국의사총연합, 서울시의사회에 이어 대한개원의협의회까지 가세해 의료계가 '의약분업 재평가' 카드를 꺼내며 오히려 약계를 옥죄는 모습이다. 


가장 최근 대한개원의협의회는 재차 의료계가 성분명 처방을 반대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협의회는 "투약 일관성이 보장되지 못해, 매 처방마다 효과·효능이 다른 약을 처방받을 수 있다"며 "복제의약품, 오리지널 간 약효 동등성을 담보할 수 없어 약화사고도 유발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해묵은 의약계 갈등인 성분명 처방은 이번 국정감사가 비단 첫 논란의 시발점이 아니다. 앞서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한 의약품 품절 사태로 약계는 국민 여론 형성에 시동을 걸었다.


환자가 자신이 복용하는 약의 성분을 알게 되고 능동적으로 의약품에 대한 선택권을 갖게돼 소비자의 알권리가 확보될 수 있다는 게 약계 주장이다. 


이에 약계가 국민 편의성 증진을 이유로 성분명 처방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에 대해서도 의료계는 강하게 반박했다. 


개원의협의회는 "성분명 처방이 국민 편의성을 증진하는 대책이 될 수 없다"며 "오히려 현재의 의약분업 형태가 국민 불편을 유발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환자가 처방을 받고 조제를 위해 불편한 몸으로 병의원과 약국을 오가야 하는 경직된 의약분업이 문제라는 지적이다.


개원의협의회는 "환자가 어렵게 약국을 가도 간단한 설명, 약봉지에 인쇄된 안내 문구 정도만 받는데, 복약지도료와 약품관리료가 발생하는 것이 약제비 부담의 더 큰 원인"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약사 없이도 약을 조제하는 시대에 20년 전 의약분업제도는 유명무실하다"며 "강제 분업이 아닌 국민선택분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醫 "성분명 처방이 리베이트 관행 줄인다? 낡아빠진 레퍼토리" 


성분명 처방으로 의약품 선택권이 의사, 약사, 환자로 분산돼 일부 남아 있는 리베이트 관행은 크게 축소될 것이라는 게 대부분의 약계 입장이다.


개원의협의회는 "이미 리베이트 쌍벌제로 의료현장에서 리베이트가 자취를 감췄지만 약제비 절감 효과는 크지 않다"고 반박하며 "성분명 처방을 위해 아직도 리베이트를 운운하는 것은 낡아빠진 레퍼토리"라고 힐난했다.  

 

한편, 성분명처방에 대한 강경한 목소리를 내온 서울시약사회는 국정감사 후 최초 성명을 낸 소아청소년과의사회에 "수준 이하의 성명을 냈다. 의사 만능주의 환상에서 벗어나라"며 "돈 권력 놓기 실어 생떼 쓰는 모습"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막말과 낡은 레퍼토리로 성분명 처방을 반대하는 논리는 역사에서 퇴출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댓글 4
답변 글쓰기
0 / 2000
  • 6541323 12.13 09:42
    '리베이트가 자취를 감췄지만'에서 웃고 갑니다^^
  • 의새 12.13 09:39
    약국에서도 투약기록 보고 대체 이력 있으면 대체했던 약으로 나가는데 일관성이 왜 없죵??

    우리 선생님들께서는 복제의약품, 오리지널 간 약효동등성을 담보할 수 없으니까 동일성분 의약품들 임상적 데이터 다 비교해보고 쓰시는거겠죵??? 귀찮아서 CSO 취급 품목이나 특정 제약회사 약만 쓰시는 일은 절대 없겠죵???

    이미 받아먹은게 많아서 품절약이든 뭐든 환자가 약을 받을 수 있든 말든 신경도 안쓰고 처방내는게 누군데~

    조제 시 참고사항에 '대체불가'는 왜 써두는건데? 양심도 없을만큼 없어야지 에효
  • 뭐래 10.28 14:29
    리베이트 받고 약고르는 의사가 투약의 일관성 얘기하니 웃기네요
  • 으약분업 10.28 12:49
    병원에서 약사가 약 지어주는게 의약분업이 인데 왜 아니라는 거야? 봉고차태워서 길거리 약국으로 실어날라서 조제해야 의약분업이야? 병원 원내 약사랑 길거리 약국 약사랑 면허가 다른가?  아산병원 가봐. 개판이야. 병원에서 약사가 약 조제하게 허용해라.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