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직서 제출 '한달'···전국 수련병원 '좌불안석·한숨'
진료유지명령 발동돼 수리 안된 실정···복귀 전공의 거의 없는 상황
2024.03.21 11:39 댓글쓰기

3월 20일자로 대부분의 수련병원에서 전공의 사직서 효력 발생 시점이 지났다.  


원래대로라면 30일이 지나 제출된 사직서의 효력 발생 시점이 됐지만 이에 대해서는 의료계와 정부, 법조계에서도 법적 해석이 엇갈리고 있다.


정부의 '진료 유지 명령'과 '사직서 수리 금지 명령'으로 3월 20일 기준으로 수련병원들은 교육수련실에 쌓인 사직서를 보며 이도저도 못하는 변함없는 상황인 것으로 확인됐다.   


일부 병원에서는 그새 일부 전공의가 복귀해 사직 의사를 철회했거나, 사직서를 회수하진 않았지만 교수 요청으로 나와서 일하거나 인근 건물에서 대기하는 일상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수련병원 관계자는 "진료유지명령이 내려왔기 때문에 사직서는 그대로 두고 있다. 우리도 뭘 어떻게 할 수가 없다"며 "사직서를 낸 후 복귀한 전공의는 아무도 없다"고 전했다. 


B수련병원 관계자는 "법 해석에 따라 사직서 효력이 한 달이 지나면 발생한다고 하지만 우리는 정부가 내린 지침을 받고 있다"며 "이 상황이 해결되기를 기다리고 있을 뿐이다. 그새 전공의 2~3명이 복귀했다"고 말했다. 


C수련병원 역시 복귀한 전공의가 없고 3월 이후로는 그 어떤 상황의 변동도 없다. 직원들도 사직서를 서랍에 보관만 한 채 다른 업무에 집중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D수련병원 측은 "사직은 보류해뒀지만 그 사이 사직서를 회수하고 업무에 복귀한 전공의가 있다. 일부 교수와 친분 있는 전공의는 출근은 안 하지만 병원 근처 커피숍에서 대기하며 급한 수술에 투입될 준비를 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병원 입장에서 애가 타는 동안 앞서 사직서 효력 발동 시점을 두고 법조계도 엇갈린 시각을 내놨다. 


최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신현영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주최한 '의료대란 관련 법적쟁점,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에서 이 같은 시각차를 확인할 수 있었다.


임무영 임무영법률사무소 대표변호사는 "전공의가 사직서 제출이라는 의사 표시를 하면 사직 효력이 즉시 발동한다"고 말했다. 


민법 제661조에 따라 고용기간의 약정이 있는 계약은 부득이한 사유가 있을 때 해지할 수 있고, 민법 제111조1항에 따라 의사표시가 상대방에게 도달하면 효력이 생긴다는 게 그 이유다. 


그러나 이민 대한변호사협회 인권위원회 위원은 "부득이한 사유와 개별 약정 등에 따라 효력이 즉시 발생할 수도 있겠지만 원칙적으로는 사직서가 수리됐을 때 그 효력이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E수련병원 관계자는 "우리도 가뜩이나 인력 부족인데 의대 교수들까지 사직을 이야기하고 있어 전공의가 나가면 손해다. 굳이 먼저 사직서를 수리할 이유가 있는가"라며 정부 명령을 긍정하며 현 상황에 대한 답답함을 토로했다. 



댓글 9
답변 글쓰기
0 / 2000
  • 김수로 03.22 18:59
    의사는 개국한이래 가장좋은 직업군이엇다

    부를 축적하고 그부를 대물림하고있다

    그들은 그부를 사회에 1도 환원한적이없다

    강남에 좋은아파트 대부분 살고있다

    진정 부를 나눌 생각이 1도 없단말인가?

    욕심이 지나쳐 그한계가온것이다

    그들의 욕심은 끝이없다 또한 제약사들에게 어마어마한 뒷돈챙기며 그들은 연봉3~4억씩 받으면서 사명감으로 일했다고한다 믿어야하나?

    제발 이성을찾아라...
  • 필투 03.22 18:44
    현재 레지던트 붕대도 못 묵더라. 응급실에서 환자는 몇시간을 기다려도 가운 구경도 못하니 한심한 레지던트 보고도 그냥 참고 기다린다.  이것이 너희들의 현실이다.  너희는 그냥 의새다
  • 필투 03.22 18:39
    환자를 버리고 정치를 하려는 것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 될수 없다. 모두 석고대죄하고  국민에게 용서를 구해라
  • ㅇㅇ 03.22 15:11
    카페에서 혹시나 모를 응급환자 대기하고있는 전공의가 있다는 말에 마음이 참아프다 세상이 손가락질해도 본인의 소신것 행동하고있구나 이런이들을 희생시키려는 정부가 참 나쁘다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갸인을 희생시키는건 있어선 안되는일이다
  • 온조 03.22 13:00
    요즘 애들을 모르는 사람들은 철없다, 세상을 모른다고 말하지만, 엄청 현실적이고 사리판단이 빠르다는 걸 알아야 한다. 그리고 결단력도 강해서 마음 상하면 일 안한다. 근데 정부가 자꾸 맘 상하게 하니 돌아가고 싶겠나?
  • 그래 ? 03.22 12:26
    얘들은 말야...조폭보다 더 무서운 위계질서를 가지고 있어서 병실로 돌아올수가 없어..교수와의 관계는 하느님과 그를 무조건 따르는...안그러면 죽임 ? 을 당하는 수준이라면 이해가 될듯.....

    그래서 눈치보느라 오지도 못하고 안절부절 난리가 났을거고...얘들을 이해하려면 장례식장에 가보면 돼...조폭보다 더 긴장되는 상황전개...안그러면 죽임당하는지...무섭더라고
  • 황당무우 03.22 07:08
    정치란 국민들의 이해관계를 조정하는 것 아닌가?  검찰출신이 대통령이 하는짓은 오로지 때려잡는 것 뿐이네.  이번 선거에서 두고보자.

    세계최고의 의료시스템을 유지해온

    의사선생님들을 지지합니다 !
  • 지산 03.22 06:50
    자업자득!!!
  • 산내들 03.21 22:09
    하여튼이정부놈들 아주아주 나쁜놈들이다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