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행정관리자協, 비대면 실습과정 기대감
산학협력교수 워크숍 개최, 예비 병원행정인들에 도움
2022.11.21 14:22 댓글쓰기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회장 정영권)는 최근 연세대세브란스빌딩에서 ‘제7회 산학협력교수 워크숍’을 열고 ‘비대면 학생 실습 과정’을 공유했다.


이번 행사는 전국 20여개 대학 교수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 박병태 위원장의 ‘비대면 학생실습과정’ 개발 경과와 프로그램에 대한 개발 보고가 있었다. 


아울러 서원식 산학협력교수회장(가천대) 사회로 개최된 토론회에서 교수들의 산학 협력 방안과 학생 실습 과정 개선에 대해 논의했다.


병원행정 인턴십 및 비대면 학생실습과정은 2021년 보건복지부 승인을 거쳐 의료기관의 현장실습에 어려움을 겪는 병원행정 관련 전공자들을 위해 개발됐다. 


산학협력 교수들과 병원행정 책임자들이 비대면 위주의 병원환경 변화에 대비하고자 병원행정 분야 온라인 실습과정 개발 협력으로 이뤄졌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한다.


교육과정 검증을 위해 가천대학교 의료경영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턴십 파일럿 과정을 실시함으로써 프로그램 완성도를 높였다. 


아울러 이번 달부터 차의과학대학교 취·창업지원센터에서 취업 성공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 일환으로 30여명이 해ㅏ본 실습과정을 신청해 실습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전국 보건계열 대학 등 병원행정 실습학점 부족으로 졸업과 취업이 어려운 학생들에게도  프로그램 참여 기회를 제공, 이번 학기에 비대면 학생실습과정을 수강하고 있다.  


실습과정은 총 120시간을 기준으로 2~4년제 구분 없이 각 대학교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신청 및 수강이 가능하다. 


강사진은 서울대학교병원, 연세의료원, 가톨릭의료원, 고대의료원 등 주요 대학병원의 현직 행정관리자로 구성, 실습 효과를 높이고자 했다. 


특히 원무/보험, 인사/노무, 재무회계, 구매/물류, 기획, 홍보 외에도 선배들의 병원 취업 성공기와 대학병원 인사팀장의 채용과 면접기법 등에 대한 프로그램도 포함돼 있다. 


또한 국내 최초로 해외 진출 경험이 있는 병원행정관리자들을 초빙해 ‘영어로 배우는 병원행정 실무’를 진행한다.


메타버스 교육 등 최신 트렌드를 포함하고 있으며, 강의의 현장학습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동영상 경진대회 등을 실시했고, 다양한 동영상 컨텐츠를 수록할 수 있다고 전해졌다. 


아울러 현장실습은 25시간 과정으로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공공기관, 의료산업체 등 다양한 현장견학도 포함하고 있다.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는 금년 9월부터 병원행정 관련 전공자 인턴십 및 온라인 실습 프로그램을 개발 완료하고, 수강생 모집 및 온라인 현장실습과정을 진행 하고 있다. 


한편, 교육프로그램 신청 및 자세한 사항은 대한병원행정관리자협회 홈페이지 또는 사무처(02-2677-0823)로 문의하면 된다.  



관련기사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