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료정보학회(회장 김대진)는 오는 2023년 6월 28일~30일까지 사흘간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및 의과대학에서 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헬스케어 분야 스마트화를 바탕으로 변화와 혁신 사례와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Revolution and Innovation in Smart Healthcare’를 주제로 진행된다.
29일에는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차순도 원장이 ‘디지털 대전환 시대, 지속가능한 바이오헬스 혁신성장 전략’란 주제로 정부의 다양한 국책과제와 R&D 지원 사업 등을 소개한다.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이 진행하는 ‘보건의료데이터 상호 운용성 증진을 위한 표준화 추진 방향’ 심포지엄에서는 보건복지부 표준화 추진전략이 소개되며 표준고시 개편(안)에 대한 배경 및 상세고시(안)가 발표된다.
‘마이헬스웨이 활용과 법제도 개선방안’ 심포지엄에서는 마이헬스웨이 활용 현주소 및 미래 활용될 수 있는 민간사업 분야에 대한 예측, 법적 제도 마련 등이 논의된다.
30일에는 미국 버지니아 공과대학 문성기 교수가 ‘영상의학 분야에서 인공지능(AI) 임상적 도입: 스마트 헬스케어 혁신 사례’를 주제로 임상 채택 관점에서 영상의학 분야의 인공지능 사용 현황을 검토하고 가치기반 의료 전환 방법에 대해 기조연설을 한다.
국내 유일 상급종합병원 최고책임자(CIO) 단체인 의료정보 리더스포럼에서는 ‘디지털헬스 국제협의체 동향 및 국내 적용’이라는 내용으로 심포지엄 및 패널토론이 진행된다.
스마트 헬스케어 변화와 혁신 사례에 대한 논의 뿐 아니라 초거대 인공지능(AI), 규제자유특구, 개인정보보호법, 인재양성 방안, 용어표준체계, 연합학습, ChatGPT, 간호정보, 정밀의료, 플랫폼 및 시스템 개발 등 다양한 주제의 심포지엄이 24개 세션으로 구성,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