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게임 중독…뇌(腦) 기능 저하 영상 확인
최정석 삼성서울병원 교수팀, 시각·인지·사회성·감정 처리 등 이상반응 관측
2024.01.04 10:09 댓글쓰기



게임중독 뇌 그래프 
게임 중독이 뇌(腦) 기능 저하에 실제로 미치는 의학적인 효과가 확인됐다. 주요 저하 기능은 시각 및 인지, 사회성, 감정 처리 등이다.


최정석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팀은 게임 중독이 뇌에 실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위해 18~39세 연령대로 구성된 인터넷 게임 중독 치료를 받은 환자 26명과 정상 대조군 25명을 대상으로 휴지기 기능적 MRI와 사건관련전위 뇌파검사를 시행했다.


기능적MRI는 혈류와 관련된 변화를 감지해 뇌활동을 측정한다. 신경이 활성화되면 산소를 소비해 혈류가 증가, 기능적MRI는 해당 부위를 영상화하는 검사다. 


뇌파검사는 신경세포 활동을 직접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머리 표면에 전극을 붙여 자극에 따른 전기적 신호를 측정한다. 


자극에 대한 뇌신경세포의 즉각적인 반응을 확인할 수 있지만 머리 표면에서 확인되는 신호인 만큼 명확한 뇌 부위 확인이 어렵다.


인터넷 게임 중독 기준은 하루에 4시간 이상, 1주에 30시간 이상 게임을 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정했다. 정상 대조군은 하루 2시간 미만으로 게임 시간 조절이 가능한 사람들로 구성했다.


검사 특성에 따라 기능적 MRI는 뇌 영역의 활동성을 관찰해 기능 장애 여부 판단이 가능했고, 뇌파검사는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뇌 영역마다 가진 기능을 조사하는데 활용됐다. 


연구팀은 두 검사를 모두 시행하여 시간적 제약이 있는 기능적 MRI와 공간적 제약이 있는 뇌파검사 단점을 상호보완하여 정확성을 높였다.


기능적 MRI 검사는 검사 대상자들이 깨어 있지만 특정 생각을 하지 않고 쉬고 있는 상태에서 시행됐다. 뇌파검사 시에는 이어폰으로 들리는 자극에 따라 버튼을 눌러 응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검사 결과 환자들은 정상 대조군들에 비해 기능적 MRI 검사에서 전두엽과 두정엽 부위 뇌 활성이 증가했고, 청각 자극에 대한 뇌파 신호 진폭은 감소했다.


또 우측 하측두회와 우측 안와회, 일부 후두부에서는 기능적 MRI와 뇌파검사 모두 반응이 유의미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반면 좌측 해마와 우측 편도체에서는 유의미한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기능적 MRI와 뇌파검사 상관관계

검사 종류에 따라 특정 부위는 양의 상관관계로 과민하게 반응하거나, 일부는 음의 상관관계로 둔감하게 반응하는 등 게임 중독자들은 뇌 구조 간 정보 처리가 불균형하다는 의미다. 


가장 많은 부위에서 상호작용이 확인된 후두엽은 시각 중추가 있어 눈으로 본 물체 모양이나 위치, 운동 상태를 분석하는 곳이다. 


측두엽에 위치한 우측 하측두회는 인지 기능에서 중심 역할을 수행해 의미 기억 외에도 언어, 시각, 지각의 특정 양상과 감각 기능까지 조절한다. 


전두엽 아래 눈 뒤에 위치한 안와회는 ‘안와전두피질 외측’ 일부인데, 안와전두피질 외측 영역은 처벌과 관련된 상황에서 활성화돼 상황에 맞는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하는데 기여한다.


측두엽, 후두엽 등 여러 뇌 영역의 피질에서 뇌 활성 변화가 관찰되고, 기능적 MRI와 뇌파검사 반응이 상호작용을 보이는 것은 인지 처리 능력이 비효율적으로 발휘돼 결과적으로 뇌 기능이 저하됐음을 의미한다.


최정석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게임에 중독되면 실제 뇌 인지 기능과 감정 처리 능력 저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했다. 게임 중독이 실제 뇌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건강한 취미생활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