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의대 신입생 모집 불가…관동의대 경고'
의평원, 교과부에 해결방안 촉구…'단순 협력병원 실습은 불인정'
2013.02.08 12:51 댓글쓰기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이하 의평원)이 서남대학교 의과대학의 신입생 모집 중단을 주장하고 나섰다. 또 재학생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즉각 전학조치를 촉구했다.

 

특히 단순 수련병원이나 종합병원이 의과대학과 임의로 협력병원 관계를 맺어 임상실습을 담당하는 것은 인정할 수 없다고 밝혀 최근 불법학습장 논란이 불거진 관동의대를 향한 경고의 메시지라는 분석이다.

 

8일 의평원은 ‘서남의대 사태에 대한 입장’ 성명을 통해 서남의대 신입생 모집중단과 재학생들에 대한 검증된 교육병원에서의 임상교육권 보장을 촉구했다.

 

성명에서 의평원은 서남의대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과 학생들의 교육권 보호, 국민 건강의 수호를 위해 조치를 취해 줄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특히 서남의대의 2014년 이후 신입생 모집 즉각 중지와 재학생들의 즉각 전학 조치를 촉구했다.

 

아울러 의평원은 “서남의대가 평가인증을 받을 수 있는 수준의 교육시설과 교수진, 교육과정을 확보할 때까지 부실 의학교육이 실시되어서는 안된다”면서 “향후 서남의대에 대한 행정조치의 방향이 분명히 제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평원은 서남의대가 전주 예수병원과 학생 임상실습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오는 14일부터 실습교육을 이어가겠다고 밝힌 부분에 대해서도 부정적 시각을 보였다.

 

단순 수련병원이나 종합병원이 의과대학과 임의로 협력병원 관계를 맺어 학생들의 임상실습을 담당하는 것은 인정할 수 없다고 설명이다.

 

최근 교육과학기술부의 시정 명령에도 불구, 서남의대가 단기간 내 의학교육에 필요한 최소한의 교수진이나 시설을 갖추기 어렵고, 교육과정이나 내용이 개선될 여지도 없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다.

 

이번 조치는 관동의대가 광명성애병원과 협력병원 계약을 체결하고 이 곳에서 학생들의 학과수업과 임상실습을 진행하고 있는 점을 염두한 것으로 풀이된다.

 

즉 서남의대와 마찬가지로 관동의대의 현재 교육 시스템은 불법 소지가 다분하고, 종국에는 실습 불인정 조치도 받을 수 있을 것이란게 의평원의 판단이다.

 

의평원은 “임의 병원에서 비교육자에 의해 진행된 임상실습은 학점을 부여하는 주체도 없으며 교육의 질적 보장도 담보할 수 없기 때문에 이 같은 형태의 임상실습이 인정되는 것은 부실교육의 연장을 의미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러한 임상실습이 용인된다면 의과대학이 부속병원, 혹은 교육병원을 유지하는 대신 협력병원이라는 이름하에 최소한의 비용으로 검증되지 않은 병원에 학생들의 임상실습을 위탁하는 사태를 초래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댓글 27
답변 글쓰기
0 / 2000
  • ㅋㅋ 03.04 10:21
    아래 <br />

    111,222, 뭐냐, 진짜, 한심아... // <br />

    마치 관동의대생인 척하면서 이름 바꿔가며, 훌리질하면서, 악성 악플러로, 알바질 일삼는 눔 아닌가? 과도한 경제적 요구 탓으로 대학협력병원에서 탈락당한 명지병원측(이왕준 이사장 등)의 악성 언플에  지나가는 소도 웃겠구나...ㅋㅋ <br />

    쭉 댓글보니 한심이님 글을 제외하고는 모두 알바 눔 한 넘이 작성한 글일세....ㅋㅋ <br />

    이름 바꿔가며 하루 댓글 십수개 올려대니 , 모르는 사람들은 <br />

    데일리메디 기사에 관심이 많아서 댓글 많이 달리는 <br />

    줄 알겠네...ㅎㅎ <br />

    데일리메디 댓글 수준낮추지말고, 데일리메디 댓글 이미지에 먹칠하지말라, ...이 소통의 공간이 무슨 쓰레기통인 줄 아니?...ㅋㅋ
  • 쯧쯧쯧 02.20 20:55
    강원대 제주대가 백배 낫다 ㅉㅉㅉㅉ
  • 한심이 02.11 18:09
    여기 알바 한놈 스스로 밝히고 나왔네, 관동의대랑 관계 없는 놈이면 네 일이나 잘해라, 시간당 몇 천원 벌자고 영혼 팔지말거라, 명지병원 이이사장이 어떻게 나오든 교육을 돈에 팔수는 없다. 학생교육은 돈으로 사고 파는게 아니다. 프리즘병원 리모델링 제대로 운영하는 것만이 답이다. 선배들은 같은 의료인으로서 현재 관동의대 학생들이 서남대 학생들처럼 똘똘 뭉쳐 살아갈 길을 찾는다면 도와줄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선배들도 다른 방법이 없다는 걸 이해 해 줬으면 한다.
  • 한심아 02.11 15:56
    아산이랑 삼성이랑 세브란스랑 성애병원을 비교하냐 ㅋㅋㅋ<br />

    너같은놈이 설마 관동의대애들 선배아니지??<br />

    니 이글 내가 오르비에서 본거같은데<br />

    그러지말고 걍 설잘보내고 사표쓰고 학교그만둬<br />

    너같은놈이 관동의배 선배라는게 답답하다....<br />

    학생들이 학교에 시위하고싶어도 학교는 갑이고 학생을 을이다<br />

    너같은선배들이 나서줘야지<br />

    너도 면허취소되봐야지??<br />

    관동대진짜 답없네....  <br />

    새해부터.. ㅋㅋ 이게 뭐냐<br />

    자기 길을 자기보고 찾으라니... 책임전가는 지들이 해놓고 ㅋㅋㅋ<br />

    학생입장이 되봐라 학교에 그렇게 어필하고싶어도 본과들이<br />

    행동안해준다잖아 당장 본2들이 그렇게적엇구만<br />

    그럼 니들이 본2한테연락해서 행동하라고해야지<br />

    니같은놈도 선배라고.. 에휴..<br />

    학회들만 가운데서 고생이지<br />

    학교애서 이지랄해도 지들은 졸업했다고 빨리졸업만하면된더고하니<br />

    이건뭐.... 답답하다 정말...<br />

    <br />

    그리고 관동대니들은 왜 맨날 똑같은 댓글만적어? ㅋㅋ<br />

    어떤 블로그에도 맨날 똑같은 댓글올리더만<br />

    너네도 의대라고 다니냐 ㅋㅋㅋㅋㅋㅋ<br />

    <br />

    한심아 너가 졸업해서 던트뛰고잇는지 모르겟지만<br />

    만약 그렇다면 말그렇게하지마 ㅋㅋ<br />

    니가 서남의대선생님들처럼 면허취소위기가 되봐야 정신차라지?<br />

    <br />

    그리고 솔직히 아무병원이랑 협력해서 교육한다는게 말이되냐....<br />

    교수들도 확보안된 상황이라며..?<br />

    물론 대학교때 배우는게 한계가잇다지만...그래도 이건아니자나...<br />

     애들은 학생인데 얼마나 불안하겟냐...<br />

    <br />

    그리고 관동의대 학장  <br />

    왜 존재하냐 ㅋㅋㅋㅋㅋㅋㅋㅋ<br />

    병원하나 개원못하고 에휴...<br />

    그것도 니들꺼아니라서 불법교육장이라며?<br />

    <br />

    이렇게 백날기사나도 의대라고 잘살고잇냐??<br />

    그만해이재 <br />

    너희들도 지겹잖아..<br />

     한심아 애들보고 뭐라하지말고<br />

    이번에 새로들어오개될 13애들은 무슨죄냐...<br />

    <br />

    앞으로의 애들은 무슨죄야...<br />

    <br />

    너무 너맘생각하지마라 앞으로 입학할 너 후배들을 생각해줘<br />

    니가 아무리 고생한다고해도 일처리 개판으로 한건 마찬가지다<br />

    결과로 보여주라<br />

    <br />

    너가 지금 본2 예2라 생각해바 ... 얼마나 쓰레기같겟냐...
  • 한심이 02.11 14:49
    수련의, 전공의 수련 허가된 병원에서 학생 교육이 질적으로 담보되지 않을거라는 말에 동의 할 수 없음. 그렇다면 전문의 양성 기관의 교육 수준을 감안해서 지정을 했어야 함. <br />

    이번 사태외에, 과거 삼성병원, 아산병원 등 의과대학과 떨어져 있는 병원에서 교육장이전 허가가 이루어졌는지 밝혀야 함. 아주대학 역시 개교 당시 세브란스 병원에 위탁 교육 경험이 있었는데, 이에 대한 허가를 득했는지 알고 싶음.
  • 111 아~ 02.10 23:55
    111 너희 같은 인성을 가진 놈들은 어느 학교에서도 받아 주지 않을 것이다. 선후배도 몰라보고 도와주는 건지 해꼬지 하는 건지도 판단 못하면 어떻게 가르치겠니? 실컷 가르쳐주면 교수,선배들이 못나서 못배웠다고 욕할 놈들 아니냐!!! 선배들이 너희 고라지보고 어떻게 가르치겠니? 학교보고 너희들 주장대로 폐과하라고 하고 너네 살길은 너네들이 찾아라!! 선배들은 너희같은 놈들 받아서 가르치고 싶은 사람 없을 것이다. 정말 한심한 놈들 같으니라고, 의사는 그 알량한 공부 좀 한다고 되는게 아니란다. 관동의 같으면 의대 중에서 공부 잘한다곤 할 수 없지 않겟니? 다른 의대생들 보다 더 열심히 해도 시원찮을 놈들이 선배들 보고 욕을 해!!
  • 111 02.10 23:47
    너희 같은 놈들은 근본적으로 인성부터 글러먹었다, 너희들이 왜 부실한 놈들인지 잘 보여줘서 고맙다. 도와줄려는 선배들 보고 놈이라고 하질 않나, 너희들이 풀어야 할 문제들을 풀 생각은 하지 않고 자폭을 할려 하지 않나? 너희들 가르친 교수들 면상부터 보고 싶네... 참 한심한 놈들이네
  • 111 02.10 23:27
    한심이 선배라는 놈이 그렇게 밖에 말 못합니까?? 한심하다 진짜
  • 한심이 02.10 22:41
    그래, 학생들이 원하면 폐과 해야겟지, 그보다 먼저 본과2년생부터 뭔가 행동부터 해야잖니? 너희들이 당사자니 수업거부를 하든, 다른 학교로 편입을 하든 해라!! 여기서 글 싸지르는 시간에 학생비대위를 만드는데 노력해라!! 관동의대생이라면 너희들이 어떡하면 살 수 있는지를 깊이 생각하고 행동해라, 선배들이 도와주고 싶어도 너희들이 자폭한다면 어쩔 수 없지, 지켜볼 수 밖에!!! 어떻게 할건데? 성애병원 실습 거부하고 투쟁할려면 그리해라!! 폐과 시켜달라고 하면 현재 선배의사들 좋아한다, 왜 냐고? 너희들도 10년, 15년 후엔 선배들과 경쟁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인걸 더 잘 알고 있다. 그런 선배들이 자폭하는 후배들 왜 마다하겠니? 이런 말을 하는 게 관동의대생이 아니길 바라지만 정말 관동의대생이라면 너희들은 학교 정상화 되더라도 비전 없다. 이따위 생각으로 의사되면 뭐하겟니? 수업거부하고 학교와 맞짱이라도 뜬다면 그 기백이라도 평가해줄텐데... 자폭한다면 정말 환영이다!! 너희들 이런 생각으로 의사된다해도 제대로 수련도 못할거고 평생 문제대학생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할텐데 누가 가르칠 수 있겠니?
  • ;; 02.10 16:14
    관동대는 관동대 빠돌이들 때문에 나중에 서남대만도 못하게 될 듯 ㅉㅉ 작년 재작년에 그렇게 관동대 부실문제 지적해도 맨날 열라 빨기만 빨더만..<br />

    <br />

    서남 관동 폐교하고 대한민국의 의대는 39개 의대 체제로 가는 게 맞다.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