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증원, '환자안전 현장지원 활성화 사업' 추진
2025.04.11 10:20 댓글쓰기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오태윤)은 의료기관 환자안전사고 대응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2025년 환자안전 현장지원 활성화' 사업을 4월부터 운영한다.


이번 사업은 환자안전사고 예방과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는 모든 보건의료기관을 대상으로 하며, 신청 내용과 현장지원 필요성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지원 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기관에는 환자안전 전문가를 포함한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현장지원팀이 직접 방문해 환자안전사고 분석, 예방 대책 수립 등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게 된다.


또 근본원인분석(RCA) 기법을 포함한 환자안전활동 교육을 함께 실시해 기관 자체역량 강화를 지원한다.


현장지원 종료 후에는 분석 결과 및 개선활동 내용을 담은 지원보고서를 제공하고, 지원 기관 개선 사항 반영 여부 및 이행 상황에 대한 사후 모니터링도 이뤄질 예정이다.


특히 올해 현장지원은 지역환자안전센터로 지정된 대한환자안전질향상간호사회를 통해 시행되며, 사례 중심 시나리오 기반 실습 프로그램 등 의료기관 특성에 맞는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서주현 중앙환자안전센터장은 “이번 사업은 환자안전 기반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의료기관에 실질적인 교육과 컨설팅을 제공해 보건의료기관 역량 강화를 도모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말했다.

( ) ' 2025 ' 4 .


, .


, .


(RCA) .


, .


, .


.

1년이 경과된 기사는 회원만 보실수 있습니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