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은 비뇨의학과 홍성후 교수가 영문 비뇨기암 복강경 및 로봇수술 가이드(Minimally Invasive Urologic Surgery : A Step-by-Step Guide, 출판사 CRC Press)를 최근 발간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저서는 홍성후 교수와 최근 서울성모병원에서 비뇨기종양 연수를 마친 카이스 후티(Qais Hooti, 오만 로열 병원) 비뇨의학과 전문의 공동 저술이다.
이 책은 전립선암을 비롯해 신장암, 방광암 등 비뇨기암의 수술적 치료 가운데 복강경 수술 및 로봇수술 같은 최소침습수술법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총 3개 섹션으로 섹션1 기본 준비사항(3개 챕터) ▲섹션2 비뇨기암 복강경수술(7개 챕터) ▲섹션3 비뇨기암 로봇수술(3개 챕터)로 구성됐다.
기존 수술 관련 책들은 텍스트 위주로 편집돼 실제 수술을 하는데 이해하기 어려운 점이 많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 책은 수술에 필요한 준비 물품부터 각 수술 단계 사진에 술기 및 팁을 함께 기술, 비뇨기암 복강경과 로봇수술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안내한 것이 특징이다.
홍 교수는 “비뇨기암 복강경 및 로봇수술을 좀 더 쉽고 안전하게 실시하는 데 이 책이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