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미애 의원(국민의힘)은 최근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및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대상을 확대하는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HPV 예방접종 대상을 기존 '12세 이상 26세 이하 여성'에서 '26세 이하 모든 사람'으로 확대하고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대상을 기존 '13세 이하 아동 및 65세 이상 고령자'에서 '18세 이하 아동·청소년 및 62세 이상 고령자'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았다.
특히 HPV는 자궁경부암뿐 아니라 항문암, 인두암, 구강암 등 남성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바이러스로 해외 주요 국가에서는 이미 남녀 구분 없는 예방접종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김 의원은 "국제적 흐름에 발맞추고, 성별에 따른 형평성 문제를 개선하려는 목적도 담고 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인플루엔자의 경우, 대부분의 청소년이 고등학교까지 집단생활을 하고 있는 국내 현실을 고려해 예방접종 대상을 18세까지 확대함으로써 학교 내 감염 확산 방지에 기여한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고령자 접종기준을 완화(65세→62세)해서 면역력이 급격히 저하되는 시기 감염 예방 효과를 제고하려는 취지다.
김미애 의원은 "감염병 예방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과학적인 근거에 기반한 국가예방접종 정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으며, 이번 개정안을 통해 사회의 건강안전망이 더욱 강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 (HPV) ' ' .
HPV '12 26 ' '26 ' '13 65 ' '18 62 ' .
HPV , , .
" , " .
, 18 .
(6562)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