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 제시 '전문대 간호조무사 양성' 시끌
간호교육교장협의회·고등학교간호교육협회‧한국간호학원협회 등 반발
2023.04.19 05:08 댓글쓰기



간호조무사 학력 요건을 특성화고 졸업 이상으로 상향하는 안(案)을 반대하고 나선 간호조무사 양성기관 상당수가 간호사와 연관성이 있는 단체로 나타났다.


간호조무사 양성 교육기관인 전국직업계고 간호교육교장협의회와 고등학교간호교육협회, 한국간호학원협회 등은 18일 국회 앞에서 ‘전문대 간호조무과 설치 반대 긴급 기자회견’을 가졌다.


지난 11일 정부와 여당인 국민의힘이 간호조무사 학력 요건을 특성화 고교 간호 관련 학과 졸업 이상으로 상향하는 방안을 제시한 데 따른 조치다.


이들은 간호조무사협회의 전문대 간호조무과 설치 시도 중단을 요구하고 국민의힘과 정부에 공교육을 고사시키는 간호조무사 학력 요건 개정 시도를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현재 전국에 간호조무사를 양성하는 직업계고는 59개, 공부하고 있는 학생은 8000여명에 이른다”며 “고등학교 졸업자가 대학 졸업장을 위해 간호조무과로 진학할 경우 이들 모두가 존폐 위기에 몰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한간호조무사협회와 대한의사협회는 간호법 제정 반대라는 명목하에 직업계고와 간호학원을 볼모 삼고 있다”며 “고래 싸움에 새우 등 터지는 꼴”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그들은 “현재 간호학원에서 단기과정(1년)으로 취득 가능한 간호조무사 자격증을 2년제 대학에서 양성하는 것은 불필요한 학력 인플레이션과 과도한 교육비 낭비를 초래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국 직업계고 간호교육교장협의회와 고등학교간호교육협회, 전국 직업계고 간호조무사 양성고 교사, 재학생, 졸업생, 그리고 학부모와 전국 간호학원들은 교육을 정치에 이용하는 행태를 즉각 멈출 것을 대한간호조무사협회에 강력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당정 제안 반대 단체 대표들 '간호사' 출신 


하지만 이들 단체 상당수는 간호조무사보다 간호사와 깊은 인연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희영 고등학교간호교육협회장은 간호사 출신이다. 고등학교간호교육협회 회원 역시 상당수가 간호사다.


한국간호학원협회 공화숙 회장 역시 간호사 출신으로, 간호학원 상당수는 간호사들이 운영하고 있는 실정이다.


‘간호조무사 학력 제한 철폐’를 추진 중인 간호조무사협회는 "이들 주장에 잘못된 부분이 많다"고 지적했다.  


대한간호조무사협회 관계자는 “특성화고 졸업생만 8000명이라는 얘기는 상당히 과장된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20201년도 기준으로 간호관련 특성화고 졸업생은 2048명으로 간호조무사시험에 응시한 학생은 1850명 수준이라는 것이다.


그는 “이중 간호조무사로 취업한 자는 400명 밖에 되지 않는다”며 “나머지 70%는 대학으로 진학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절반은 간호대학으로, 나머지 절반은 응급구조학과, 물리치료학과, 치위생과 등으로 진학했다”며 “이를 알고 있음에도 전문대 양성을 반대하는 교사들은 간무사를 양성하려는 것이 아닌 간호대에 입학할 학생을 양성하고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한 “전국 100개 학교에서 간호조무과 신입생을 40명씩 모집하면 정원은 4000명 불과하다”며 “매년 학원에서 배출되는 간호조무사가 3만2000명이기 때문에 일부 부실 학원을 제외하고는 학원 폐업에 영향을 미칠리 없다”고 강조했다.



댓글 6
답변 글쓰기
0 / 2000
  • Sunshine 04.26 00:31
    원래 1년 배우던 간호조무사가 대체 왜 2년을 배워야하죠? 간호조무사의 지식과 양질을 높이는게 아니라 조무사랑 간호사의 갈등을 초래하고 시간낭비 돈낭비를 하는것일테니 그냥 분수에 맞추어서 원래데로 합시다. 간호조무사두 좋은 직업이지만 간호사랑은 큰 차이가 나는것은 사실인것을 인정합시다.
  • 아무개 04.20 09:30
    간호 조무사가 학원에서 배우는 수준을 알면 이런댓글들 못달텐데요, (전)간호사 인력으로서

    모든 조무사를 비하하는건 아니지만, 교육체계 자체가 현업에서 간호업무를 하기위한 수준에 한참 못미칩니다.

    소독과 멸균도 구분못하고, 멸균절차도 모르는 조무사들에게 뭘기대한답니까? 아무런 이론적지식도없이 그냥 환자 상처만지고, 치료보조하면 다인가요? 비약적으로 말해 초등수학과 고등수학정도의 과정차이가납니다. 조무사와 간호사는요 그정도 수준에서 이제는 2년제 전문대로 편입한다? 어처구니가없죠



    간호업계가 간호사들의 이익대변만을 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겠지만, 국민건강 전반에 악영향을 끼칠겁니다.

    폴리글러브 끼고.. 사람 상처만지고 그냥 소독하고, 수준진짜.. 동네 의원가보세요 간호조무사가 어떤식으로 환자들 상처보는지
  • 111 06.06 20:15
    그러니 수준 높이기 위해서라도 전문대 허용하는 것이 낫겠군요.
  • 날개 04.19 08:47
    간호학원 운영자가 간호사 출신이기때문에 진정으로 간호계 전체를 생각하는것이 아니라 간호사집단이기주의 생각이 반영되어 간호조무사가 발전되는것을 방해하기위해 더많은 공부를못하게 반대하고 있다. 이는 교육받을 권리를 박탈하는  자유민주의 국가가 아니다.
  • 간호조무사주인이세요 ㅠㅠ 04.19 06:25
    우리는 간호조무사입니다 간호사들 물건이 아닌 사람입니다

    개들보다도 못한처우로 저리 외치는 그들에거 묻고싶다 우리가 니들 물건이냐고 엄연히  시험봐서 자격증을가진 보건복지부소속인데  왜 간호사들이 ????

    단지 집안환경으로 이길  택해서  긍정적으로 일하고 있는데

    간호학원 과대광고에  70년대에도 간호사가 많았냐 언제부터 그리했다고  알이 먼저냐 닭이 먼저냐 물어보기도 민망하다 나이팅게일의선서 외면해 타직역들 짓밟아  피눈물로 악법추진 이게 백의의 천사라는 사람들이 할짓이냐  존중부터 해라

    환자확인잘하고 그리 유식하다며 왜 검사와처치 다른사람꺼 할까 ????
  • 간호사돈줄 퇴폐집단 04.19 06:13
    국비로 다 이돈이 간호사 주머니로 들어간다  자금출처 제대로 조사하는지 나라돈 쌈지돈이라고 간호사들이 외친다 6개월짜리학원이라고 조롱하는것도 간호사다  퇴폐업소처럼 운영하는곳도 있다고 간호사들이 외친다 너무 잘아는것처럼 외치는 저들에게  더 이성은 국민들세금 안된다 절대 그돈이 누구한테 가는지 반드시 조사해라  검은돈으로 계속 쓰려는 아우성이 드러나지 않느냐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