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도박 중독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온라인 도박의 경우 오프라인에 비해 중독성이 3배 가량 높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국민의힘 김도읍 의원실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도박으로 인해 진료받는 청소년 수는 매년 급증하는 추세다. 연도별로 보면 2017년 837건에서 2021년 기준 2,269건으로 5년 만에 세배 가까이 늘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한 거리두기가 이어지면서 청소년 도박 중독이 폭발적으로 늘었다. 실제 2021년부터는 증가율이 42%로 예년보다 2배 이상 높아졌다.
청소년 도박 중독이 늘어난 데에는 ‘온라인 도박’을 가장 큰 원인으로 꼽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인터넷과 스마트폰 의존력이 더 높아진 청소년들이 게임처럼 쉽게 도박에 빠져들게 된 것이다.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백지현·정유숙 교수, 한림대의대 성심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오윤혜 교수 연구팀은 한국도박문제예방치유원에서 도박 경험이 있는 청소년들 5619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 ‘노출 경로에 따른 청소년 도박 주요 증상’ 연구를 시행했다.
설문조사는 ▲도박으로 인해 참여 중인 활동을 불참하거나 중도 포기 ▲도박 안하는 친구들과는 어울리지 않음 ▲내기/도박 계획함 ▲기분이 나쁨 ▲ 이기기 위해 다른 날 다시 도박하러 감 ▲타인에게 도박/내기 하는 것을 숨김 등 9가지 항목으로 구성됐다.
각 문항마다 중증도를 점수로 매겨 도박 문제 심각성 척도(Gambling Problem Severity Scale)를 측정했다.
설문조사 참여자들은 도박 노출 경로에 따라 온라인과 오프라인 그룹으로 나누었다. 두 그룹 간 도박 문제 심각성 척도 점수 총합을 비교했을 때, 온라인 그룹이 오프라인 그룹보다 중증도가 3배 더 높았다.
증상들 간 관계 분석도 함께 진행하여 내재된 청소년 도박의 병리 구조를 확인했다.
도박 노출 경로와 관계없이 도박/내기를 하기 위해 돈을 훔침 증상이 매개·근접 중심성, 연결강도 점수가 모두 99~100%로 가장 높았다. 그 뒤로는 참여 중인 활동을 불참하거나 중도 포기함이 근접 중심성 91%, 연결강도 82%로 높았다.
도박 노출 경로에 따른 특징도 볼 수 있었다. 온라인 그룹은 기분이 나쁨 증상이 근접 중심성과 연결강도 모두 93%, 도박 안하는 친구들과는 어울리지 않음이 근접 중심성 85%, 연결강도 87%로 높았다.
오프라인 그룹은 내기/도박 계획함이 근접 중심성 79%, 연결강도 64%, 5. 이기기 위해 다른 날 다시 도박하러 감이 근접 중심성 73%, 연결강도 62%로 높았다.
연구 결과 돈을 훔치는 행위가 청소년 도박의 주요 증상임을 확인했다. 뒤를 잇는 주요 증상인 활동을 불참하거나 중도 포기하는 행위도 충동성을 기반으로 한 증상이었다. 이는 학업 중도 포기나 자퇴로 이행되는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온라인 그룹이 오프라인 그룹보다 중증도가 더 높았던 만큼 증상 특징 또한 달랐다. 온라인 도박은 오프라인보다 더 중독적이다. 베팅 금액이 더 싸고, 이용이 빠르고 편리하며, 익명으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됐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청소년 도박에 대한 ‘유입 경로’와 ‘심리적 특징’을 함께 분석해 세부적인 증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며 “청소년 도박 중독자를 대상으로 보다 효과적인 치료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