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HLB, 항암신약 美FDA 허가 '희비'
렉라자, 국산 항암제 첫 승인 쾌거…리보세라닙, 재심사 추이 주목
2024.08.27 05:58 댓글쓰기



유한양행과 HLB가 항암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허가에 도전한 가운데, 미국 문턱을 넘은 1호 국산 항암제는 유한양행 '렉라자'가 됐다. 


HLB는 '리보세라닙'의 FDA 허가를 자신했지만 지난 5월 CRL(보완요구 서한)을 받고 현재 재심사 신청을 준비 중이다.


유한양행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렉라자(미국 상품명 LAZCLUZE™, 성분명: 레이저티닙)와 J&J의 리브리반트(성분명: 아미반타맙)가 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EGFR) 엑손 19 결실 또는 엑손 21 L858R 치환 변이가 확인된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NSCLC) 성인 환자의 1차 치료제로 FDA의 승인을 받았다.


이번 승인으로 렉라자와 리브리반트 병용요법은 EGFR 변이 NSCLC 환자의 1차 치료제로 승인된 오시머티닙 대비 우월성을 입증한 최초이자 유일한 다중 표적 및 비화학요법 병용요법이 됐다. 


고도로 선택적이고 뇌(腦) 침투 가능한 3세대 경구 EGFR 티로신 키나제 억제제(TKI)인 렉라자와 면역 세포 유도 활성을 가진 EGFR 및 중간엽 상피 전이(MET) 수용체 타겟 이중 특이성 항체 리브리반트를 결합해 EGFR 세포 내외 도메인 모두에서 작용하는 유일한 다중 표적 병용요법이 승인된 것이다.


특히 이번 승인은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이 개발한 항암제 중 처음으로 FDA 승인을 받았다는 데 의미가 크다.


지난 1999년 SK케미칼이 개발한 항암제 '선플라주'는 국산신약 1호로 국내 허가를 받았지만, FDA 문턱을 넘지는 못했다.


이후 국산신약 3호로 허가를 받은 동화약품 '밀리칸주', 국산신약 8호로 허가받은 종근당 '캄토벨주'도 FDA 승인에는 실패했다.


반면 유한양행 렉라자는 국내에서 2021년 1월 국산신약 31호로 허가받은 데 이어 2023년 6월 국내 1차 치료제로 허가가 확대됐고, FDA에서 리브리반트 병용요법으로 승인을 받았다.


이번 허가로 인해 승인심사를 앞두고 있는 유럽, 중국, 일본은 물론 국내에서도 렉라자 처방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된다.


HLB, 보완유구 서류 수령 후 '재심사 신청서' 제출 준비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 중 항암제로 미국 FDA 허가에 도전하고 있는 기업으로는 HLB가 있다.


HLB는 지난 5월 17일 "간암 1차 치료제로 미국 FDA에 신약허가를 신청한 '리보세라닙'과 중국 항서제약 '캄렐리주맙' 병용요법과 관련해서 CRL(보완요구 서한)을 받았다"고 밝혔다.


리보세라닙은 HLB 미국 자회사 엘레바가 개발해온 표적항암제이고, 캄렐리주맙은 항서제약의 면역관문억제제다. 


HLB에 따르면 FDA가 CRL을 통해 보완 요구한 사항은 두가지다.


구체적으로 ▲항서제약 캄렐리주맙의 일부 미비한 점으로 인해 병용요법으로 사용되는 리보세라닙 승인 보류 ▲해외여행 제한으로 인한 BIMO Inspection(임상 사이트 실사) 미완료 등이다.


HLB 미국 자회사 엘레바와 중국 파트너사 항서제약은 지난 7월 2일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대면 미팅을 진행했으며, FDA가 CRL 발급으로 지연됐던 본심사를 다시 속행하기 위해 재심사 신청서 제출을 권고했다.


이에 따라 중국 항서제약은 별도 실험이나 서류 준비 없이 실사 이후 2차례에 걸쳐 제출한 보완자료를 반영, FDA에 신약허가 신청 서류를 9~10월경 다시 제출할 예정이다. 


FDA는 해당 서류를 접수 후 판단 기준에 따라 최대 2개월(Class 1) 또는 6개월(Class 2)로 심사기간을 정해서 이 기간 내 허가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권해순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금년 2분기 승인이 기대됐던 HLB의 리보세라닙은 FDA로부터 CRL을 받으면서 연내 승인은 불가능 할 것으로 보인다"며 "금년에 다시 신약 승인 신청을 한다면 2025년 하반기 결과를 알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댓글 11
답변 글쓰기
0 / 2000
  • 부루마블 09.11 12:24
    문수연이라고? 뭔가 잘 모르면 공부를 해서 기사를 쓰던가 아니면 쓰지를 말든가. 금년에 신약 승인 신청을 하면 25년 하반기에 한다고? 재승인 신청 후 어떤 단계롤 승인이 이뤄지는지 체크는 해봤나? 재승인 후 class1인지 class2인지에 따라 기간이 결정된다. 회사에서는 예전부터 9월 중에 한다고 했으니, 빠르면 올해 늦어도 내년초에 결과가 나는거란다~ 이정도는 그냥 주주들 아무나 잡고 물어봐도 알어 그런데 이정도 체크도 안하고 공부도 안된 사람이 기자라고 막 쓰면 되나? 유진투자증권 리포트 갖다 썼으니 다 된건가? 그럼 문수연 기자님은 아무거나 다 갖다 쓰고 책임은 다 넘기는 건가? 체크라는 걸 안하나?
  • 낭자 9 09.11 11:54
    2025 년도 하반기 승인 예상에 대한 근거는 어디에 있는지?

    그냥 막 던지면 되는 기사인지?

    "권해순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의 리포트에서 발췌한 전망"

    본인은 공부 안하고 다른데 리포터 그냥 가져와서 여기에 기록하고

    이런 기자도 있구나
  • 불통 08.27 17:40
    내용을 봐가면서 써야징... 초ㅣ대 6개월이라고 했잖아 그런데 내년 하반기 이게 무슨 소리야...앞뒤가 안맞잖아
  • 윤통 08.27 16:32
    2024년을 2025 로 잘못 쓴 오타네..

    계산이 안맞잔아

    숫자계산도 못해서 기자 어찌 해먹냐 고졸이냐? ㅋㅋ
  • 문수연 08.27 17:20
    안녕하세요.

    오타가 아닌 권해순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의 리포트에서 발췌한 전망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숫자계산 08.27 11:02
    상반기 하반기도 모르는 어떤 붕따기가 기사를쓰냐

    9월 10월경 제출하면 2개월이면 올해고 6개월이면 늦어도 4월아니냐?;;
  • ㅋㅋ 08.27 09:19
    내년하반기래 ㅋㅋㅋ 구라쳐도 적당히치면 믿어줄건데 내년 하반기 ㅋㅋㅋㅋㅋ 에라이 ㅋㅋ
  • 금감원신고 08.27 09:11
    저번처럼 쉽게 안당할거다. 이번에는 필히 신고할거야
  • 불법공매신고 08.27 08:59
    이번에 불법공매도 치면 바로 금감원 신고할거임
  • 코메디 08.27 08:49
    올 11월이 가장 유력시(승인)한데 뭔놈의 내년 하반기냐? 이 뉴스 띄우고 공매칠려고? ㅋㅋ
  • 2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