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 젊은남성, 통풍 위험 2.4배 증가"
강북삼성 은영희-삼성서울병원 이재준 교수 연구팀, 남성 356만명 추적관찰
2023.02.15 10:15 댓글쓰기

대사증후군이 있는 젊은 남성에서 통풍 발생 위험이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대사증후군은 고혈압, 고혈당, 고중성지방혈증, 낮은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 복부 비만 중 세 가지 이상을 가지고 있는 경우로 당뇨병 지방간,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다.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원장 신현철) 류마티스내과 은영희 교수, 삼성서울병원 이재준, 김형진 교수 연구팀은 2009년~2012년 사이에 건강검진을 받은 20~39세 남성 356만 명을 대상으로 7.4년간 추적관찰을 시행했다.


그 결과, 대사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대사증후군이 없는 사람에 비해 통풍 발생 위험이 2.4배 높았다. 


특히 대사증후군 요인 중에서 고중성지방혈증과 복부 비만이 통풍과 연관성이 컸으며, 대사증후군 요인을 많이 가질수록 통풍 발생 위험도는 더욱 높게 나타났다. 


연구팀은 대사증후군 변화가 통풍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후속 연구도 진행했다. 


2년 간격으로 3번 연속 건강검진에 참여한 20~39세 남성 129만 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대사증후군이 계속 없는 사람에 비해 만성적으로 대사증후군을 가진 사람은 통풍 위험이 4배 가까이 높았다. 


대사 증후군이 없던 사람이 대사증후군이 생길 경우 통풍 위험은 2배 이상 높아졌으며, 반대로 대사증후군이 있던 사람이 대사증후군에서 회복되면 통풍 위험은 절반 가까이 감소했다. 


강북삼성병원 류마티스내과 은영희 교수는 “이번 연구는 대사증후군이 젊은 남성에서 통풍의 중요한 위험 요인이라는 것을 시사하며 통풍 예방을 위해 평소 대사증후군 관리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Frontiers in Medicine과 미국류마티스학회지인 Arthritis& Rheumatology에 게재됐다.



댓글 0
답변 글쓰기
0 / 2000
메디라이프 + More
e-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