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들 "의대 24학번·25학번 학습권 위태"
"국민 생명권 걸린 심각한 문제, 준비없는 의대 증원때문에 K-의료 몰락"
2025.01.16 05:09 댓글쓰기



의대생 학부모들이 “의과대학 교육현장이 위태로운 상황”이라며 정부의 일방적 의대 증원 정책을 규탄하고 교육부에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공의·의대생 부모 단체인 전국의대생학부모연합(이하 전의학연)은 최근 성명을 내고 “콩나물시루와 같은 과밀학급에서 아이들을 공부하게 내버려 둘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과도한 증원으로 의과대학 24학번과 25학번 학습권이 위태로운 상황”이라며 “단순히 의대생 학습권에 국한된 얘기가 아니라 국민 생명권이 걸린 심각한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어 “과밀학급과 턱없이 부족한 자원 등 부실교육은 '함량 미달' 의료인을 배출하고, 이로 인해 전 국민 생명이 위협받게 될 것”이라며 “이는 K-의료 몰락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준비 없는 의대 증원의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했다.


전의학연은 “증원이 이뤄진 의대들이 강의실, 실습실, 교수진 등 학생들 추가 수용 여력이 없지만 교육부는 이러한 현실은 도외시한채 무책임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휴학한 의대생 3000여명이 돌아오면 올해 신입생을 포함해 2025학년도 1학년은 산술적으로 7500명이 넘는 인원이 동시에 수업을 받아야 한다.


전의학연은 “기존 정원 3배에 달하는 인원을 교육할 인프라가 갖춰져 있지 않았음에도 모르쇠로 일관하는 교육부 행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힐난했다.


이어 “의대생들 학습권을 보장하고, 이들이 훌륭한 의료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금이라도 증원 정책을 즉각 철회하고, 교육 인프라가 갖춰진 상태에서 재추진하라”고 덧붙였다.



댓글 7
답변 글쓰기
0 / 2000
  • 부모 01.27 14:18
    휴학한 의대생 올해 또 휴학한답니다.
  • ㄱㄴ 01.19 16:55
    똑똑한것보다 인성이 중요하지
  • 유선 01.19 12:13
    극우지지자들의 행태를 지켜보면서 그들은 자유민주주의에서 누릴 수 있는 혜택을 너무 쉽게 거저받은 자들이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계엄을 선포했던 날 군인들이 무기를 가지고 쳐들어와서 때려부수는 걸 봤고, 이나라 법의 최고자라고 했던 자가 법을 어기고 무력으로 저항하는 걸 봤고, 어제는 극우지지자들이 법원을 무력으로 쳐들어가고 행패를 부리는 게 일관성 있게도, 그들은 아무렇지도 않게 자유민주국가의 근본을 흔들고 있는 자들의 맥락입니다. 우리는 많은 이들의 목숨과 바꾼 고귀한 희생을 값없이 누리는 것에 대해 빚을 지고 있는거 아닌가요?



    또한, 의대증원 2000명을 내질러도 국민들의 80프로가 증원을 찬성하는 걸 보면서 너무 의아해했는데 이게 우리의 수준이었었구나 싶습니다.



    이제라도 의대농단을 내질렀던 장,차관들과 김윤 등 동조한 일부 교수들이 석고대죄하고 사퇴해야하며, 전공의와 의대생들의 요구를 받아들이는 것만이 무너진 의료를 살릴 최선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의료대란도 많은 희생과 노고를 치르는 게 안타깝고 함께 하지 못함이 송구합니다. 끝까지 힘내시기를 응원하며 지지하겠습니다.
  • ㅇㅇ 01.19 11:25
    위태로운게 아니라 안됨. 그래서 25학번은 걸러야 됨. 애들 똑똑한 거는 맞지만 제대로 교육 안된 사람들은 걸러야 함.
  • 내란잔당 01.16 17:16
    안타깝게도 이 나라에는 법이 모두 무너졌습니다

     

    확실합니다

    저 윤석렬이가 한방에 박살 냈습니다



    과정마다 절차마다 모조리 불법과 거짓말로 뭉개버린 의료난동도



    내란잔당들이 모략과 협잡 기만 공갈을 계~속 해나갈 것입니다



    복학생+신입생이 정원이내여야하지만 얼렁뚱땅 시선을 호려서 불법인 정원외 운영을 밀어부칠겁니다. 기준을 낮추면 안될게 뭐가 · · ·



    학부모들 손배소야 요상한 당사자지위다툼으로 둔갑시켜 몰고가면 돼~~지
  • Mmmm 01.16 09:13
    그러게 왜 쓸데없이 휴학은 해가지고?

    니들이 휴학 안했으면 7500명이 한꺼번에 공부하는일은 벌어지지 않았다?서울8개 의대는 증원1도 안했다?단체행동으로 휴학은 니들이 해놓고 어따대고 교육의질 운운하는 거냐? 본인이 한 행동은 본인이 책임지는것이다?본인이 한 행동을 남에게 책임지라는게 말이되냐??단체행동한 노동자들 짤리고 구속되고 손배청구 당했다? 일년동안 국민의 생명을 내팽게친 니들도 처벌 받는게 공평한거다?다른것도 아니고 사람 목숨갖고 그따위짓을 저질러 놓고  니들 맘대로 세상살이 할 생각을 한다는게 기가 찰  나름이다?모든 직군이 국가정책에 니들처럼 행동하면 퍽이나 좋겠다?반사회적 이기주의 집단 ?
  • 오잉 01.18 18:39
    인간아 왜 치마는 입고 나와서 성폭행 당했니?

    라고 하는거네

    넌 원인과 결과 원인을 누가 제공 햏는지

    왜에 대한것도 모르면서 지껄이냐'?

    무식하면 주둥이 닥치고 있어라

    너  극우 윤석열 지지 집회 나가는 인간이지

    동인지 된장인지도 모르고  일당받는 그런 저급한인간들
메디라이프 + More
e-談